1. 서 론
역사란 현제와 과거를 비교할 수 있게 하는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현재와 미래를 인식하고 전망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복지란 인간의 well-being(행복, 만족, 건강)을 말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라고 말하고 인간의 “본질”은 환경과의 진화 대신에 새로운
배우고 후에는 자유파와의 친교로 유대교에서 파문당함.
b. 그의 사상
ㄱ.자연과 신을 동일시 함.
ㄴ.신인 합일. 논리학
5)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
a. 인식론적 경험 철학을 개발.
ㄱ.이성에 의한 자유행동을 주장.
ㄴ.신의 존재는 인과 사실로 증명되며 종교는 이성적이어야 한다고 주장.
자연적 소질이 자연적 목적에 맞게 계발되는 과정일 따름이다. 그러나 여기서 소질의 개발은 개인적 차원에서가 아니라 유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은 칸트의 제2명제에서 주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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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휠덜린의 역사철학
횔덜린은 신학을 전공한 시인이지만 그의
하나님의 긍휼을 보여줌으로서 회복의 메시지인 9:11-15로써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아모스 9장 1절부터 10절의 구조 분석을 통해서 더욱 자세히 알 수 있다. 그러나 이에 앞서 우리는 어떻게 아모스 9장 1절부터 10절을 한 단락으로 취급할 수 있는지, 이렇게 단락을 결정 할 수 있는 외
Ⅰ 외적 특징
1. 본문의 범위 및 전후 문맥과의 연관성
본문은 아모스 9 : 1~10절로 앞에 등장하는 8 : 1~14절과 뒤이어 등장하는 9:11~15절과 구분되어 설정되었다. 본문은 앞 뒤 등장하는 두 구절들과 주제와 내용상, 구조상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주제와 관련해서 차이점을 가지고, 9:1절에서는 8장과
하나님은 인간을 영적인 중심에서 전인완성을 하도록 창조하셨으며, 인간은 하나님의 창조의 질서에 따라 영적 중심에 서서 사랑으로 가득한 전인완성에 힘쓸 때에만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내용이다. 지금까지의 그의 이론들은 약간 이론적인데 치중한 데 반해 본서에서는 구체적이며 실천적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초대교회의 상호부조는 초대교회가 박혜와 수난시대를 겪으면서 나타난 자연적인 현상이었다. 이 시대의 상호부조적 구제사업은 주로 신앙의 박혜로 감옥에 갇혀 있는 성도들에게 생활필수품을 공급하며 석방운동을 전개하고 신앙에 대한 격려와 기도를 통
역사 비판학도 무전제성의 요구, 인과율 원리, 이성적 통찰성, 역사적 증명을 학문의 이념으로 표방하고 있으나, 이것들도 다 역사 비판학이 현대주의적 세계상 속에서 진리의 기준으로 절대화시키고 있는 시대사적" 이데로로기 적 인식관심"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따라서 역사 비판학은 이데올로기
<본문- 눅19:11~27>
11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있을 때에 비유를 더하여 말씀하시니 이는 자기가 예루살렘에 가까이 오셨고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에 나타날 줄로 생각함이더라
12 이르시되 어떤 귀인이 왕위를 받아가지고 오려고 먼 나라로 갈 때에
13 그 종 열을 불러 은화 열 므나를 주며 이르되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갈라 놓았고 인간간의 관계마저 훼손했다. 창세기에 등장하는 가인의 첫 살인은 극단적인 인간관계의 단절이 이미 시작되었음을 보여준다. 관계의 단절은 공동체의 파괴를 의미한다(유장춘, 2010).
2) 사회적 고립
몰트만은 산업 사회에서 드러나는 ‘사회적 사망’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