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에 두고 있으며 이는 체제 저항적인 색채를 강하게 드러내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문학적 경향은 개인과 현실 더 나아가서 인간과 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과 조화를 추구하는 정신적 노력에 해당 되는 것으로, 그 문학사적 의미를 충분히 인정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시기의 문학은 그 정신적 지향이
론 제4장 소설유형론 177p 아래 참고
▣ 1920년대와 1930년대의 경향소설론
▶노동자, 농민, 빈민, 진보적 청년지식인 등 주인공으로, 궁핍상이나 경향성을 드러낸 소설 ▶경향성: 의식이나 감정이나 행동방식의 면에서 일대 변화를 일으키는 것
☞의식의 변화: 사회주의 사상이나 계급의식으로 기울어지는
작가 황석영은 70년대 한국문학에서 독특한 이정표를 세워놓은 작가라고 할 수 있다.
작품에는 한 작가의 문체와 함께 그 작가의 체질이 있는데 그 또한 껄껄하고 씩씩한 남성적인 모습이 보여 진다. 작품에서 보면 상황과의 부딪침에서 한발도 뒤로 물러서지 않으려는 작가의식을 느낄 수 있다. 그 작
운동으로 낙인 및 규제
▶ 산업화 시대의 문학
- 한국의 사회 변화와 갈등 양상을 문학화
: 1960년대 문학의 현실 참여문제는 참여와 순수의 양분법적 대응 논리 탈피,
: 당대 현실의 문제와 문학의 지향 논쟁
: 민족문학론, 리얼리즘론, 상업주의론, 농민문학론, 민중문학론, 노동문학론 등의 비평 양상
론가들은 소설의 첫번째 특징을 허구성으로 보았으며, 특히 르네 웰렉은 소설 전단계의 이야기는 역사에서 비롯된 것이고 소설은 가공의 역사임을 강조했다. 소설의 흐름을 살펴보면, 로맨스 작가들은 현실적으로 일어나기 어려운 일을 이야기로 만들어내는 것을 허구라 여겼고, 근대 사실주의 이후의
영원한 제국
-차 례-
1. 소설 속 <영원한 제국>
(1) 소설 작가 이인화의 출생과 활동연보 및 성장배경
1) 출생 및 활동연보
2) 성장배경 (서점 알라딘 제공)
(2) 이인화에게 다가가기
1) 이인화의 문학적 자서전에서 읽을 수 있는 그의 신념
① 자신의 길에 대한 확고한 신념
② 끊임없는 도전성
2) 그의 작가론
사관의 문제 1 - 사관과 좌우이데올로기
Ⅰ.서 론
한국현대사를 살펴보면 좌우 이데올로기의 격렬한 대립 과정 속에서 한반도는 적대적인 두 개의 정부로 분단되었고 한국전쟁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을 거친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분열과 대립의 역사가 계속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좌’는 사회주
황석영)과 민족문제연구소(소장 임헌영)은 지난 11월 25일(금)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민예총 문예아카데미 제1강의실에서 ‘식민지시대 예술 다시읽기-친일예술의 내적논리’라는 주제로 친일예술의 자발성과 내적논리를 치밀하게 분석하는 포럼을 개최했다.
고명철 문학평론가 사회로 진행된 이날 포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Ⅰ. 민족문학론
1.시대 상황
한국 사회는 1970년대에 급격한 산업화 과정에 돌입하여 여러 가지 사회 변동을 겪게 된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