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산업사회의 소외와 노동자들의 삶
황석영의 초기작들은 일관되게 산업사회의 소외와 빈부격차의 심화, 하층민의 삶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그는 산업현장과 공단, 공사장을 전전하며 직접 몸으로 체득한 것들을 작품화하였기 때문에 독자로 하여금 생생한 현장감과 현실감의 공감을 이끌어낸
Ⅰ. 머리말
황석영은 동시대의 민감한 문제를 전통적 소설 문법으로 형상화하는 우리 시대의 대표적 리얼리즘 작가이다.「탑」,「객지」등 1970년대 초반 발표된 소설에서 장편『오래된 정원』,『손님』에 이르기까지 황석영이 다루고 있는 문제는 민중, 혹은 민족적 삶의 가장 민감한 부분에 닿아
Ⅲ. 황석영 작품 시대별 선행연구 오태호, '[황석영론 연구]서사의 진화, 작가의 시선과 평론가의 응시가 빚어낸 풍경 - 황석영 문학 해석의 역사' 작가세계 2004년 봄호, 통권 제 70호, pp. 120~126
황석영의 작품은 우리 리얼리즘 문학의 수준을 가늠하는 척도의 하나로 적용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
1. 서 론
1) 황석영님의 생애
황석영님은 1943년 만주 장춘 출생이다. 경북고교 재학중인 1962년 <사상계> 신인문학상에 <입석부근>으로 입선되었으며, 도중 고교를 중퇴하였다.그리고 1966년부터 1967년까지 베트남전에 참전하시기도 하였다.
70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탑]과 희곡 ‘환영의 돛’
론 1970년대의 문학적 경향을 노동문제로만 언급하여 다 설명할 수는 없겠지만, 근대 산업화의 초기 단계에서 자본과 노동의 대립적 갈등을 보여주는 노동문학을 살펴보는 것은 1970년대 문학을 연구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이다. 본론에서는 발표문의 제목에서 제시한 세 작가들의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황석영,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8, 8p
․ 월급 대신 남은 건 빚...
“하루 숙박비 사십 원에 매끼 이십 원이면…… 백 원에다, 하루 십 원 남는가요?” / “남는 건 한 푼도 없다네. 간조 때는 뭘 하는지 아는가. 누가 얼마 빚졌다는 걸 알려 주는 일루 끝나지.” / “빚이라뇨?” / “숙식비에다, 서기
론은 루카치에 의해서 일반화되었다. 역사소설의 궁극적 목표는 특정한 시대의 특정한 사회현실을 그 시대의 독특하고 구체적인 분위기를 지닌 그대로 나타나는데 있다. 따라서 당시 사회의 제반 특징들을 구체적인 현재의 삶에 연결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역사소설은 역사라는 매제
론을 통제해 온갖 권력형 부정 축재를 일삼고 권력을 남용하여 국민을 기만한다. 북한과의 접촉도 있었지만 ‘아웅산 사건’, ‘칼기 폭파 사건’등 분단 상황을 악화시키는 사건이 강한 인상을 주었다. 그러한 와중에도 올림픽을 치렀고 상당수의 국민은 여전히 역사 인식에는 둔감하여 소비와 향락
I. 서론
분단은 모순과 부조리가 맺혀 있는 한국 사회의 전반적 영역을 상징하고 있다. 일찍이 분단문학은 시대상황의 변화에 맞춰 내적 성숙을 해가면서 한국현대문학의 가장 주요한 흐름을 형성하여 왔다. 특히 소설에서의 분단문제는 현실과 인간의 삶에 관여하는 중요한 모티프로 작용하였다. 이
Ⅰ. 서 론
북한의 가장 뛰어난 문학작가 중의 한 분으로 뽑으라면 필자는 이태중 작가를 손꼽아 추천하고 싶다. 그의 문학작품은 사실적이며, 생동감이 넘치는 언어표현으로 그의 작품을 읽다보면 정말로 잘 만들어진 문학작품이라는 느낌을 지을 수 없다.
이태준은 지금까지의 문학적 태도와는 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