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적 의식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이 상당함을 나타낸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 여성을 억압하고 제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가부장 제도와 가부장적 의식이 과연 여성들보다 우위에 있는 남성들에게는 좋은 제도로 느껴질까 하는 의문이 든다. 가부장제 안에서 남성들은 권력을 가질 수 있는
가부장적’이라는 단어이다. ‘가부장적’이라는 것은 한 가정에 있어 가장, 한 여자의 남편이자 아이들의 아버지인, 이 주축이 되고 중심이 되며 가장 큰 권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 사회가 가부장적이게 된 것은 역사적 흐름의 산물일 뿐 여기에서 자세히 다룰 필요는 없다. 우리는 이 가부장
권력을 통해 남성과 여성을 동시에 억압할 때, 남성과 여성 모두가 그로부터 자유로와질 수 있는 것은 남성과 여성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모색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수없이 논의되어왔지만, 남성 역시 가부장적 권력의 피해자라는 데서부터 이 논의는 시작된다. 또한 여성 미술제에 등장한
가부장제 가족의 변천에 대해서는 산업화, 성 평등 운동, 그리고 현대화의 영향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산업화의 진행은 가부장제 가족의 역할과 구조를 변화시켰으며, 여성들의 사회 및 경제적 활동에 대한 인식도 변하게 되었다. 성 평등 운동은 가부장제 가족의 권력 관계를 재조정하고, 가족
권력을 위임받지 못하거나 권위를 빼앗긴 비정상적인 가장이라 할 수 있다.
「유년의 뜰」은 오정희의 가장 대표적인 부성 부재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전쟁으로 인한 아버지의 부재 상황은 피난지에 남게 된 가족 전체에게 새로운 가족 구도를 가져옴은 물론 윤리관까지도 파괴해 버린다. 생계를
가부장적인 가치관이 아직도 상당히 존재해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남편은 도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부인은 표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것으로 보는 성차별적인 전통성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 사회의 가치규범은 남성에게 성역할태도의 변화를 힘들도록 만들고 있다. 또한, 여성
가부장적 논리에 따라 남자는 생산의 몫을, 여성은 소비의 몫을 해내는 것이 당연시 되어왔다. 이것은 남녀의 권력관계를 생성해내는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대부분의 남성들은 사회에 진출해 업적을 쌓으며 사회적으로 인정받았고, 그에 비해 여성들은 소비활동이라는 수동적 역할 행동을 수행
때문!
재생산 기술은 가부장적 지배 구조의 산물이다!
여성의 유일한 권력 근원인 출산 능력을 탈취하려는 시도!
재생산 기술은 중립적이다!
재생산 기술 그 자체는 여성에게 권력을 부여하기도 하고, 힘을 빼앗기도 한다.
기술 그 자체와 그를 둘러싼 권력 관계는 따로 논의되어야 한다.
권력을 위한 실용주의였다. 그러나 그는 민족주의를 내세워서 미국에 저항하고, 반공주의를 내세워서 친일파 인사를 등용하며, 또 다시 그것을 통해 미국을 한반도에 묶어둘 줄 알았던 ‘외교의 귀신’이었다.
이승만 시대는 국가기구의 골격과 정치구조의 바탕이 자리 잡힌 시대라는 점에서 정치학
권력관계’를 반영한다.
② 이러한 성구분이 어떻게 생겨나서 유지되고, 또한 어떻게 비판되고 붕괴될 수 있는가에 대해 문제제기를 한다.
③ 정치적이란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의문을 던짐으로써, 종래의 ‘공적 남성’과 ‘사적 여성’의 구분을 파괴하고자 한다.
(2) 反가부장제
사회는 성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