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출생지 : 미국 보스턴
주요저서 : 《아이디어의 자서전 The Autobiography of an Idea》(1924) 등
주요작품 : 커슨 빌리 스콧 백화점(1904)
내용
‘시카고파’의 중심인물로, 보스턴에서 태어나 시카고에서 죽었다. 매사추세츠 공과대학을 졸업하고 파리의 에콜 데 보자르에서 공부하였다. 1870년대에
건축가들은 어제와 오늘의 필연적 차이에 주목할 수밖에 없으며, 당대를 드러내야 하는 강박관념에 시달리게 마련이다. 이른바 '근대성'의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는데, 그 중심에는 르꼬르뷔지에라는 사람이 있었다.
1. 프랑스의 현대 건축사와 르꼬르뷔제
19세기말의 프랑스는 근대건축
건축은 그 다양한 형태적인 변화에도 불구하고 일본이 지니는 문화적 특수성과 근대건축이 지향하였던 보편화에 대한 열망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우리가 안도의 건축을 부정할 수 없는 것은 르꼬르뷔지에의 형태적인 강렬함, 루이스 칸의 공간적 스케일, 그리고 미스의 건축이 지니고 있는 수학적인
<현대 건축의 5형식으로본 르꼬뷔제>
1.필로티(les polotis) : 철근 콘크리트나 철골 구조의 발달은 구조체로서의 벽이 유지하고있 었던 기능적 필연성을 제거하고 콘크리트와 철골기둥으로 구조체를 대신 할 수 있게 했다. 이 같은 발달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지면을 완전히 해방할 수 있다는 생각으
건축학을 공부했다. 미국 미시간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프랑스 계몽주의 건축에 관한 연구로 건축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저자는 왕성한 집필활동으로 지금까지 총 34권의 저서를 펴냈으며 주 전공인 건축역사 및 건축이론 이외에 동서고금을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와 현
켄틸레버로 내밀어져 있다.
유리 막은 가는 금속 창틀로 강조되어 있다.
두 가지 유리 탑 안의 의미 : 완전한 전면 유리 외피를 갖고 있고 새로운 기술의 가능성을 타협 없이 세계에 선언하고 있 다. 극단적으로 건축의 미래상을 정확하게 예언하고 있다. (켄틸레버 구조와 단순미, 명쾌함)
건축학적 지리학적 시각으로 연구 분석한 것이다.
연구는 제한된 지역 범위, '서울'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지리학 전공자는 아니지만) 지리학의 여러 이론을 통해서 '아파트 현상'에 대해 그려내고 있는 것이 참으로 이채로웠다. 목차는 1장 왜 한국의 아파트인가, 2장 서울의 도시 정책과 아파
건축가가 되도록 권한 이도 다름 아닌 레플라테니에였다. 특히 그의 어린 시절에 대한 스승의 영향은 지대한 것이어서, 그로 하여금 자연적인 것, 생명적인 것을 직관적이며 역동적으로 바라보는 태도를 얻었다. 잔느레는 스승 레플라테니에를 회고하며 다음과 같이 말한 바 있다. ꡒ나의 선생은 말
Ⅰ. 르꼬르뷔제의 샹디가르
이 거대한 규모의 신도시 계획은 르 꼬르뷔제의 도시설계에 있어서 정점에 달한 작품이다 이는 1946년의 생 디(Saint Die) 도시 계획에서 일보 전진된 것이다. 샹디가르는 위대한 조형적 통합과 르 꼬르뷔제의 디자인에 대한 육중한 접근방법을 보여준다. 샹디가르는 도시의
건축사’에 대한 접근으로 방대하고,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우리에게 전해 준다. ‘건축의 역사’를 지구의 탄생부터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 그 이유와 문화간 이종교배, 그리고 현대 건축계의 거장들 작품 소개, 또 애플 컴퓨터와 AI가 가져오는 가상공간, 최근의 ‘코로나19’가 인류사회에 시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