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건축형태의 근원으로써 르 꼬르뷔지에가 응용하고 있는 공간관은 큐비즘과 미래주의에 영향받은 것으로, 사물에 일반적 관심을 던져준 큐비스트들과 공간을 인접한 대상물들이 침투하는 영역으로 파악한 미래주의자들의 공간개념이 르 꼬르뷔지에에 의해 건축적으로 형상화 되었다. 이러한
Ⅰ. 건축가 웅거스
1. 건축관
유형학과 형태학의 관점으로 건축을 파악한다고 할 때 웅거스는 가장 대표적인 작가라 할 정도로 그의 모든 작품은 도시유형학과 형태학에 입각하고 있다.
그의 계획은 공간론에 입각하여 역사적인 장소가 갖는 개념의 표현에 역점을 두어 그러한 개념적 요소에 따라
역시 모더니즘적 성격과 반모더니즘적 성격이 어느 정도 혼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이러한 다원주의적 양상에서 네오 모더니즘의 역사적 이론 정립은 모더니티의 표현이라는 관점에서 이루어짐이 타당하며 이는 표현의 결과물로서 나타나는 건축형태적 분석을 통하여 접근되어질 수 있겠다.
건축 평론가였던 아델프 빈에 의한 ‘요소적 예술에 호소함’인데 이는 요소주의에서 요소는 감정이입적 가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구조와 공간을 분할하고 그 자체의 고유한 요소만으로 이루어진 예술로서의 가치가 있다고 정의 내려진다.
Van Doesburg가 집필한 <회화와 조형예술>에서는 Mond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