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원필경은 남북국시대 통일신라학자 최치원의 시·별지·격서·표 등을 수록한 시문집이다.
박지원(朴趾源)은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문학가, 소설가이다. 본관은 반남 박씨(潘南). 자는 중미(仲美), 호는 연암(燕巖). 대중에게는 열하일기(熱河日記)와 양반전(兩班傳), 허생전(許生傳) 등의 뛰어난 풍
계원필경집, 「사산비명」이라고 하는 네 승려를 위한 비문, 여기저기 실리거나 인용되어 있는 작품이 다수가 있다. 동문선을 보면 거기 실린 신라인의 작품이 모두 192편인데 그 가운데 최치원의 것이 146편이나 된다. 질뿐만 아니라 양에서도 대단한 경지에 이르러 ‘동국문
당나라에서의 활동
당나라에 유학한 지 7년 만인 874년에 18세의 나이로 빈공과(賓貢科)에 합격하였다. 그리고 2년간 낙양(洛陽)을 유랑하면서 시작(詩作)에 몰두하였는데, 그때 지은 작품이 『금체시(今體詩) 5수 1권』, 『오언칠언금체시(五言七言今體詩) 100수 1권』, 『잡시부(雜詩賦) 30수 1권』등
계는 예부터 있어 온 상호 협조 조직의 한 가지로, 여럿이 일정한 목적 아래 돈이나 물품을 추렴하여 운용하는 행위, 혹은 금전의 융통을 목적으로 일정한 인원으로 구성된 조직을 일컫는 말이다.
이러한 계는 삼한 시대의 공동행사를 그 시작으로 보고 있다. 이 당시에는 상호부조라는 주된 목적 아래
계원필경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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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운의 시 세계
1. 자신의 위치, 신세한탄
(1) 陳情上太尉詩 생각을 펴 태위께 올림
海內誰憐海外人 뉘라서 외국 사람 가엾게 여겨 보살펴 주리,
問津何處是通津 묻노라, 어디메가 내가 갈 나루로 통하는지.
本求食祿非求利 본디 녹을 구했을 뿐이요 이익을 구한 것은
Ⅰ. 계(계모임)의 유래
계의 시작은 삼한시대 특히 변한에서 발달하였다. 변한에는 9개 부족이 살고 있었는데 그 부족의 장을 가리켜 간이라고 하였다. 9개부족의 장을 9간이라고 하였으며 그들 부족간의 공동문제라든가 협의문제를 서로 논의하기 위하여 모여서 회음하든 것을 계라고 하였다. 이와 같
1. 무도, 무예, 무술이란 무엇인가
무도란 무예, 무술의 총칭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무예이란 무도에 관한 재주를 뜻하고 무술이란 무도의 기술을 뜻한다.
무도는 도를 익히면서 무술을 연마하는 것이고 무예는 무술이 예술이 된 경지를 말하게 되는 것이다. 무술은 말 그대로 술법이라 말할 수
Ⅰ. 서 론
옛 부터 초강대국인 중국은 우리나라와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가 되었다. 최근의 사드문제로 인하여 양국간의 갈등도 있지만 잘 해결될 것으로 믿는다. 옛날부터 우리나라와 교류가 있어왔기 때문에 우리의 역사적 흐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영향은 우리 선조들의 생활양
Ⅰ. 개요
가족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초기에는 가족은 ‘사회질서의 요새’, 가족은 사회적 안정을 성취하는 원초적인 ‘제도적 수단’이라고 보고 가족이 사회를 위해 이러한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기 위해서 가족은 어떤 형태를 띠어야 하는가에 관심을 두었다.
가족에 대한 이러한 인식을 이
1. 검도의 정의
검도란 글자 그대로 검의 길이며, 일본식 칼싸움을 의미한다. 현대적 의미의 검도는 세계 검도연맹과 전일본 검도 연맹, 또는 그와 유사한 조직이 통제하는 일본식 칼싸움을 의미한다. 전세계적으로는 약 8백만 명이 검도를 수련하고 있으며, 그 중 7백만은 일본에 거주하는 사람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