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직명은 명실상부한 것이 아니라 원시부족제를 탈피하지 못한 채 부족연맹장․ 부족장 및 그 가신을 중국식으로 지칭한 데 불과하지만, 이것이 우리 역사상에 있어 관제의 시초가 되는 것이다. 이 자료에서는 고조선, 부여, 옥저, 동예, 삼한 등 고대부족국가들의 행정제도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19세기 말 L.H.모건은 원시사회가 씨족 포족(胞族) 부족 부족동맹으로 발전한다는 학설을 제기하였으며 그 결과 원초적인 국가형태의 기저에 있는 친족 씨족과 같은 혈연집단의 구조에 관심이 집중되었고 그리하여 사회형태를 혈연적인 구조와 기능에서 성립하는 것과 재산 지역이라는 물적 관계를 기
1. 의복의 뜻과 기원
1) 의복이란
피복(被服) ·의류 ·의장(衣裝) ·복장이라고도 한다. 이 중에서 ‘의복’ ‘피복’이 가장 흔히 쓰이는 용어이다. 이들 2가지 표현의 구별이 자주 논의되는데, ‘의복’은 신체의 구간부(軀幹部)에 착용하는 것을 가리키고, ‘피복’은 좀더 넓은 범위의 모자 ·장갑
서론
우리나라의 무용은 크게 왕실 중심으로 발전된 궁중무용과 민간중심으로 발전된 민속무용으로 대분할 수 있는데, 왕실 중심의 궁중무용은 대부분 인접해 있는 다른 나라에서 수입된 외래무용을 소화시키거나 또는 왕실 자체 내에서 창작된 무용이었으며, 민간에서 전승된 것은 아득히 먼 부족
옥저, 부여, 동예 등의 부족국가가 있었으며, 남방계열은 한반도 남부의 마한, 진한, 변한의 삼한으로 대표된다. 이들 부족국가는 모두 언어, 복장, 생활상에서 거의 비슷하였다. 그 중에서 부여는 북방계열의 부족국가 중 가장 고도의 문화 수준을 가진 나라였다.
2절. 부족국가의 문화와 교육
옥저(沃沮)와 동예(東濊)를 복속시켜 동해안까지 세력을 확장하였다. 그는 왕위의 형제상속제를 확립하여 고대국가체제를 갖춤으로써 고구려의 실질적인 시조가 되었다.
고국천왕(故國川王:재위 179∼197)은 왕위의 부자상속제(父子相續制)를 마련하였고, 5부의 행정구역을 설정하는 등 체제 정비를
부여·옥저·동예·삼한 등이다. 이 부족연맹 국가들은 처음에 원시적 형태의 종교적 지배조직을 통하여 촌락을 지배하였다.
그러나 B.C. 4세기경 철기문화의 시작과 더불어 부족간의 통합이 활발히 일어나 정치세력이 성장되어, 초기 국가가 성립되었다. 이들 초기국가에서는 중국식 왕호나 대부(大夫)
부여에서는 금과 은으로 모자를 장식하였음
3) 의복
① 유
- 유는 저고리를 의미함
- 우리나라에서 원래 착용 되었던 상의는 왼쪽으로 여미는 좌임이었으며, 곧은 깃을 교차해서 여미는 방식임
- 중국의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오른쪽으로 여미는 우임으로 바뀌었음
- 동예에서는 남녀 모두 곧은
옥저와 동예 복식의 특징
① 옥저의 언어, 음식, 거처, 의복 등이 고구려와 비슷하였다는 기록이 있음
② 동예 역시 고구려와 언어, 법속이 서로 같았다는 기록이 있음
4) 삼한 복식의 특징
삼학지역에서는 누에를 쳐서 상당한 수준의 직물을 짤 수 있었던 것으로 추정됨
3. 한국복식의 기본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