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형성 이전 단계
소설의 연원 - 설화
설화는 신화․전설․민담으로 구분하는 것이 보통인데, 소설 형성 이전의 설화로 소설의 형성․발달에 영향을 끼친 작품이 다수 존재한다. 우리의 신화 중 서사문학의 첫 장을 연 것은 「단군신화(檀君神話)」로 『삼국유사(三國遺事)』,『제왕운기(
소설에 대한 접근을 시도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류는, 그 기준이 임의적이며 주관적이어서 변별력이 떨어지는가 하면, 하위 분류에서 작품을 어느 한 쪽으로 귀속시키지 못하는 등의 한계가 있다. 그것은 작품에 따라 적용되는 기준 이헌홍, ꡔ고전소설강론ꡕ, 세종문화사, 199
중심으로 하고 소재나 인물설정의 특수설, 발생기원 등을 원용하는 다원론적 방법으로 한국고소설을 傳奇小說, 擬人小說, 夢遊小說, 理想小說, 軍談小說, 艶情小說, 諷刺小說, 家庭小說, 倫理小說, 판소리계 소설로 유형화하여 각 유형의 개념과 그 대표적 작품의 성격, 공통적인 특성을 고찰함에 있다
소설 연구』, 보고사, 2002, p.27.>
이런 소설 창작에 대해 어느 정도 반작용도 있었지만 시대가 지나감에 따라 긍정적인 인식이 점점 확대되었다.
매월당 김시습(1435~1493)은 세조의 왕위 찬탈을 반대한 생육신 중 한 사람으로서 시대에 관해 고민하던 문인이었다. 작품 창작의 동기는 이러한 그의 비판
소설은 대부분 그 지리적 배경을 중국에 두고 있다.
② 서민적 애정소설
서민적 애정소설이란 귀족출신의 남주인공과 기녀나 시녀인 여주인공의 계급을 초월한 사랑을 그린 작품을 명명한 것이다. <옥단춘전>, <청년회심곡>과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작인 <춘향전>이 여기에 속하는데, 이들은 모두가
소설이 창작되었지마는 아직도 완전한 인간생활을 그리어 나타내지 못함.
ex) 금오신화 등
③ 임란 이후의 완숙한 시기 : 한글의 소설도 이 끝 단계에 와서야 비로소 나타나게 됨.
ex) 홍길동전, 구운몽, 사씨남정기 등
3. 고소설의 특질
1) 주제
고소설의 주제는 대체로 몇 가지의 영역에 한
소설양식의 변화를 살펴본 후, 조선 후기의 소설사를 간단히 개관하고, 각각의 소설유형에 따른 작품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그리고 간단히 결론을 짓도록 하겠다.
2. 본론
1) 임진왜란 이후 소설양식의 변화
우리 소설사의 흐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건의 하나로 임진왜란을 빼놓을 수 없다. 한마
신소설(新小說)의 개념과 발달
1. 신소설의 개념
(1) 개화기 때 성행한 소설로 개화 사상을 주제로 한 고대 소설에 대한 상대적 개념이다.
(2) 1906년 이인직의 ‘혈의 누’로부터 1917년 이광수의 ‘무정’까지10여 년 사이에 발표된 소설들을 말한다.
2. 대표적인 작품
(1) 이인직 (李人稙) :‘혈의 누’,
소설위 주인공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고전소설을 부르는 명칭으로 고대소설, 고소설, 구소설, 옛소설, 조선소설 등의 용어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고전소설’은 해방 이후 널리 쓰이는 명칭이나, 고전 문학이라는 말이 가치중립적이지 않고 ‘옛 시대에 쓰인 문학작품 중 권위를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