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 죽은 여인과 사랑을 나누고 그 여인을 살려내어 함께 잘 살았다는 이야기이다. 여인의 부친은 높은 벼슬을 하며 권력을 남용하여 많은 사람들을 죽였고, 그 죄값으로 아들 다섯이 모두 요절하였다. 인과응보가 철저히 실현되어야 한다는 작자의 생각이 드러나는 작품이다. <위의 책, pp.124~153>
작자들이 스스로를 작자로서 드러낸 경우가 거의 없는 것도 그 때문이다. 이외에도 소설을 필사하거나 판각하는 과정에서 작자명이 누락되었을 경우, 설화를 소재로 구성하여 자기가 지은 것이라고 밝힐 수 없었을 경우, 작자가 여성이었을 경우, 작자가 원고료에 해당하는 돈을 받고 작품을 내놓아 돈
작품에서 중심 역할을 하는 주인공.
(2) 반동 인물-주인공에게 대립과 갈등을 일으키는 인물.
(3) 전형적 인물-특정 부류나 계층을 대로하는 전형적인 인물.
(4) 개성적 인물-독자적이고 개성적인 성격을 지닌 인물.
(5) 평면적 인물(정적 인물)-성격이 변하지 않는 인물.
(6) 입체적 인물(동적 인물, 원형
양반 관료 체제의 모순이 드러나고 부패한 관료의 학정과 겹치는 흉년으로 생활고에 허덕였던 많은 민중들이 자신을 구원해줄 영웅을 갈망했고 도술적 신비주의에 의한 혁명적 사고를 가졌던 많은 사람들은 진인이나 성인에 의해 역성혁명이 가능하다고 생각했으리라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