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은 과학적 지식을 인간 학습에서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창의적이며 실질적으로 사용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즉, 교육공학은 교수와 학습에 참여하는 모두가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활동을 보다 효과적 및 효율적으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 것이 된
Ⅰ. 교수공학의 정의
1. 광의의 정의
인간의 학습과 관련된 모든 인적, 비인적 자원을 관리, 조직, 운영하는 것.
2. 협의의 정의
교육공학 = 교수(수업) 공학, 제한된 학습공간에서의 공학(교육공학) = 교수공학
Ⅱ. 교수공학의 영역
1. 교수설계교수설계는 교수개발과정의 기획단계에 해
교육공학을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로 정의하였으며 이는 교육공학이 학문의 한 분야로 인정받을 수 있을 만큼 체계적이고 포괄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 정의에서 저자들은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대신에 “교수공학
행위
매체활용:학습을 위해 매체를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것
혁신의 확산:새로운 아이디어를 채택하도록 의사 소통하는 과정으로, 인식, 설득, 활용, 확인의 단계를 거침.
실행 및 제도화:교수자료나 전략을 실제현장에 적용
정책과 규제:교육공학의 확산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규칙과 행위
, 성적처리
교수공학 : 학습자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적으로 정보와 환경을 제공하는 일, 교육공학의 하위개념
수행공학 : 인적자원활동에 적용된 체제적인 사고
예) 훈련, 인적자원관리, 조직개발, 교수설계, 행동심리학
◎수행공학과 교육공학,교수공학 간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I. 서론
AECT(미국교육공학회)의 1994년 공식적인 정의에 의하면 교수공학(교육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Seels & Richey, 1994). Reiser(2002)는 “교수설계와 테크놀로지 분야란 학습과 수행문제의 분석, 설계, 개발, 적용, 평가를 포괄
공학
하드웨어로서의 공학교수로서의 공학교육의 공학: 과정으로서의 공학(행동, 체제)
소프트웨어로서의 공학
학습으로서의 공학
인간의 공학: 대안적, 인간적 교육공학 (인지과학, 체제접근, 구성주의)
2장 교육공학의 정의
교수공학(교육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들의 설계, 개발, 활
교육공학과 교수공학이 통합되어 동의어로 호환되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교육공학은 교수와 학습에 관련된 두 가지의 공학으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컴퓨터, 멀티미디어, 인공위성과 같은 교수매체인 산출물 중심의 ‘하드테크놀로지’ 이고, 다른 하나는 교수․학습이론, 교수형태, 교수설계, 교
교육공학은 교수와 학습에 관련된 두 가지의 공학으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컴퓨터, 멀티미디어, 인공위성과 같은 교수매체인 산출물 중심의 ‘하드테크놀로지’ 이고, 다른 하나는 교수?학습이론, 교수형태, 교수설계, 교수체제개발과 같이 교수?학습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과정중심의 ‘소프트
교육공학의 각 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로 제1장에서는 교수체제설계의 주제를 선정, 제2장에서는 교육공학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시청각교육, 제3장에서는 학습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마지막으로 제4장 교수체제설계에서는 ASSURE 모형을 선정하여 각 주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적용방안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