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은 순수학문이라기 보다 응용학문으로 판단된다. 교육공학의 경우 대부분 해결책 또는 수단에 해당되는 매체가 먼저 등장하고, 그 매체가 어떻게 교육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가를 탐구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최근 원격 교육, 가상교육, 멀티미디어에 관한 연구들은 그러한 매체들이 어떻게
연구들은 다매체 환경을 교육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노력의 한 양상을 판단된다. 그러나 아직은 매체의 변화에 교육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다매체와 국어교육을 관련시키기 위해서는 매체언어교육의 범주가 마련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의 방법이 천착되어야 함에도 불구하
학습의 각 단계에서 중점적으로 점검, 보충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평가’를 교수 학습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수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김창원,「중핵 텍스트에 대한 다중 접근을 통한 시 교육 방법」에서는 기존의 일면적인 시 접근 방법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중핵 텍
효과적인 수신 전략을 마련하고자 했다. 만화에서는 그 장르적 속성상 그러한 전략들이 매우 기본적인 발상법을 통해 제시되고 있다. 국어 교육의 중요한 자산이 될 것으로 보는 근거는 여기에 있다.
④ 만화 언어의 유형화와 그 원리 체계화
- 시사 만화만을 놓고 보더라도 그 네 컷 안에는 매우
교육적 패러다임은 개개 학습자들의 요구와 특성에 대한 가치를 중시하고 이전 교사 중심의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학습자가 선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교육은 가상 공간에서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는 교과 과정을 이수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