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베토벤의 교향곡 제5번 Ceks조, 작품 67 운명 감상
Symphony No. 5 in C minor, Op. 67
이 곡은 1807년 말이나 1803년 초경에 완성된 곡이다. 그 유명도(有名度), 연주된 회수나 인기란 점에서 모든 교향곡들 중에서 가장 뛰어난 곳이다. 특히 제1악장의 첫 동기부(動機部)가 그의 제자인 신들러에 의해서 전해진
Ⅰ. 개요
하이든은 오스트리아, `교향곡의 아버지`로 교향곡의 형식을 확립하였다. 로나우에서 목공의 아들로 태어났는데, 양친은 음악에 대한 이해가 많았다. 8세에 빈의 성 스테파노 대성당의 어린이 합창단원이 되어 본격적으로 음악을 공부하였다. 1760년경부터 음악가로서의 명성이 나기 시작하
Ⅰ.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5번 4악장 음악감상문
이 곡을 듣고 나서 차이코프스키의 CD의 목록을 보니 역시나 이 곡이 들어있었다. 내침 김에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6개를 다 들어 보았다. 진지한 마음으로 감상을 하니, 잠이 오기는커녕 어느 새 음악에 깊이 심취해버렸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평을
표제 음악이란 문학의 배경 속에서 작곡가들은 음악의 줄거리를 어떤 방식으로든 묘사하여 음악 속에서 문학적 상(像)을 찾으려는 음악으로 낭만시대를 상징한다. 그러므로 낭만시대의 많은 작품에는 표제가 붙어 있다.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은 베토벤의 <전원>처럼 5악장으로 나누어 각 악장 마
1) 의미
표제 음악이란 문학의 배경 속에서 작곡가들은 음악의 줄거리를 어떤 방식으로든 묘사하여 음악 속에서 문학적 상(像)을 찾으려는 음악으로 낭만시대를 상징한다. 그러므로 낭만시대의 많은 작품에는 표제가 붙어 있다.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은 베토벤의 <전원>처럼 5악장으로 나누어
Ⅰ. (베토벤의 교향곡 제 5번 작품 62 C단조) 음악감상문
ꡐ암흑에서 광명으로ꡑ,이것은 평생을 통한 베토벤의 신조였는데 그것이 작품상에서, 보다 힘차고 감동적으로 표현된 것이 교향곡 제 5번 작품 62 C단조<운명>이다. 베토벤이 이곡을 작곡한 것은 38세인 1808년이며, 작곡에 착수한 시기는
Ⅰ. 베토벤의 (교향곡 제 6번 F장조 작품 68) 음악감상문
베토벤은 30세인 1800년경부터 매년 여름이면 비인 교회의 하일리겐시타트나 데블린 등지에서 지내게 되었다. 그러므로 주민들은 아침저녁으로 또는 비오는 날에도, 바람부는 날에도 그가 뭔가 골똘히 생각하거나 큰 소리로 멜로디를 흥얼거리면
교향곡 9번 신세계 음악감상문
신세계, 드보르작이 작곡한 유명한 교향곡으로 그전부터 많이 음악으로는 접했던 곡이다, 이곡은 아메리카 흑인 민요를 교묘한 솜씨로 집어넣은 것으로, 계속 들을수록 아름다운 멜로디와 음빛깔이 다채로운 관현악법으로 다루어져서 약간 화려한듯하면서 가슴에 많
Ⅰ. 음악감상문(베토벤의 교향곡 제9번 합창)
1. 1악장
힘차고 작은 코다를 거쳐 제시부를 마감한다. 고전적 소나타의 형식은 제시부를 반복하는 것이 원칙인데 여기서는 반복하지 않게 되어있다. 재현부에 들어가면 두 주제는 조금 다른 모양으로 다시 나타나는데 긴 코다가 이것에 이어져서 각 주
Ⅰ.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제9번 음악감상문
혁명 후 러시아에서 교향곡은 인간의 표현으로 여겨졌으며 강하고도 긍정적인 톤을 띨 것이 요구 되었다. 소비에트 작곡가들은 베를리오즈와 말러 전통에 따른 프로그램을 수용함으로써 이해 가능성의 요구를 쉬이 충족시킬 수 있었다. 쇼스타코비치의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