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교향곡과 교향시의 특징과 그와 관련한 낭만주의 개념의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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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 교향곡과 교향시의 특징과 그와 관련한 낭만주의 개념의 논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의미

2) 특징

2. 교향시

1) 의미

2) 특징과 형식

3. 낭만주의 개념의 논쟁

< 인상주의 음악 >

본문내용
1) 의미
표제 음악이란 문학의 배경 속에서 작곡가들은 음악의 줄거리를 어떤 방식으로든 묘사하여 음악 속에서 문학적 상(像)을 찾으려는 음악으로 낭만시대를 상징한다. 그러므로 낭만시대의 많은 작품에는 표제가 붙어 있다. 베를리오즈의 은 베토벤의 처럼 5악장으로 나누어 각 악장 마다 상세한 표제를 붙이면서, 음악으로 문학과 회화를 표현하였는데, 이러한 종류의 음악이 표제 교향곡이다.

2) 특징
이처럼 표현의 양식이 다양해져 실내악처럼 조용하고 서정적인 음악과 대규모의 장려한 음악도 있었다. 화성은 조에서 떨어져서 많은 불협화음이 나타나고 관현악 규모와 음역도 엄청나게 확대되었다. 금관악기 부분에서는 튜바가 추가되었고 목관악기의 수도 더욱 늘어가고 타악기 사용의 빈도수도 훨씬 높아져 넓은 음역과 풍부한 음향을 관현악에 이용하여 웅장하고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2. 교향시

1) 의미
교향시는 단악장의 관현악을 위한 표제음악을 의미하며 19C 중엽 리스트에 의해 창안되어졌다. 리스트는 “음악의 참 모습은 표제적인 요소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음악을 통해 묘사적 표제와 문학 작품의 상(像)을 표현하려 하였다. 즉 교향시는 시의 내적 본질을 받아들여 음악적 수단으로 시를 작곡함으로써 음악 자체가 시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