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향시
1) 의미
교향시는 단악장의 관현악을 위한 표제음악을 의미하며 19C 중엽 리스트에 의해 창안되어졌다. 리스트는 “음악의 참 모습은 표제적인 요소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음악을 통해 묘사적 표제와 문학 작품의 상(像)을 표현하려 하였다. 즉 교향시는 시의 내적 본질을 받아들
음악에서 환상의 세계를 그리는 것은 큰 특징으로 되어 있다. 또한 19세기가 지니고 있던 한없는 불안은 사람들에게 종교에 대한 동경심을 갖게 하여 종교에 의한 구원을 희구하게도 하였다. 특히 공상세계에 대한 동경이 강한 낭만주의자에게 있어서는, 그 공상의 세계가 종교적 신비의 세계로 대치되
그 아들 등과 같은 작곡가 들에게 명성을 얻게 해 주었으며, 성공하지 못한 각료들로부터 시기와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교회는 더 이상 음악의 후원자가 지 못하였고, 의식을 위한 예배용 음악은 매우 적게 쓰였다. 연주회용으로 작곡가의 종교적 감정과 신앙심을 표현하고자 하는 종교 음악
음악에 드리워진 베토벤의 그림자를 생생히 보여주는 곡이다. 홀스타인의 우수와 고독이 전편에 깔려 브라암스적 특성이 두드러지는 곳은 4 혹은 5 악장으로 나뉘는 제 3번 F장조이다.
(2) 초기 작품 활동
'신음악시보'라는 잡지에서의 슈만의 극찬이후 브람스는 눈부신 발전과 상승을 거듭했다. 세
그런 장르는 일종의 실험성이 가미된 공연의 범주에 속할 것이다. 무대 위에서 행위를 하는 행위자는 공연을 위해서 만들어진 음악에 자기 몸을 싣고 아름다운 하모니를 이루었을 때 비로소 관객은 아낌없는 찬사를 보내게 되는 것이다. 그러하기에, 무용음악이라 함은 “따로 또 같이”의 개념이 아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