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든, 교향곡, 고전주의음악,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의 생애, 하이든의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하이든과 고전주의 음악에 관한 분석

 1  [하이든, 교향곡, 고전주의음악,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의 생애, 하이든의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하이든과 고전주의 음악에 관한 분석-1
 2  [하이든, 교향곡, 고전주의음악,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의 생애, 하이든의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하이든과 고전주의 음악에 관한 분석-2
 3  [하이든, 교향곡, 고전주의음악,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의 생애, 하이든의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하이든과 고전주의 음악에 관한 분석-3
 4  [하이든, 교향곡, 고전주의음악,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의 생애, 하이든의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하이든과 고전주의 음악에 관한 분석-4
 5  [하이든, 교향곡, 고전주의음악,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의 생애, 하이든의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하이든과 고전주의 음악에 관한 분석-5
 6  [하이든, 교향곡, 고전주의음악,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의 생애, 하이든의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하이든과 고전주의 음악에 관한 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하이든, 교향곡, 고전주의음악,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의 생애, 하이든의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하이든과 고전주의 음악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하이든의 생애

Ⅲ. 하이든의 런던교향곡

Ⅳ.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Ⅴ. 하이든과 고전주의 음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하이든은 오스트리아, `교향곡의 아버지`로 교향곡의 형식을 확립하였다. 로나우에서 목공의 아들로 태어났는데, 양친은 음악에 대한 이해가 많았다. 8세에 빈의 성 스테파노 대성당의 어린이 합창단원이 되어 본격적으로 음악을 공부하였다. 1760년경부터 음악가로서의 명성이 나기 시작하였고, 두 차례에 걸친 영국 초청 방문 때에는 교향곡 "놀람", "군대", "시계"등을 포함한 12곡을 작곡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하이든은 베토벤을 잠시 빈에서 음악을 가르쳤다. 1809년 5월, 나폴레옹의 제 2차 빈 포위 중에 세상을 떠났다. 그의 최대의 공적은 교향곡과 현악 4중주의 기본 이념과 고전 양식을 확립한 것인데, 소나타 형식의 완성, 근대 관현악법의 창시 등에 의하여 높이 평가되고 있다. 교향곡 104곡을 비롯하여, 실내악곡, 관현악곡, 협주곡, 독주곡, 피아노 곡, 가극 등에서 많은 작품을 남겼다.
(교향곡〈놀람.시계〉현악4중주〈세레나데〉.. 오라토리오〈천지창조〉.)

Ⅱ. 하이든의 생애

고전파 시대의 3대 거성중의 한 사람으로, 오스트리아의 로라우에서 수레 목수의 아들로 태어났다. 부모들은 그를 제퍼얼이라고 불렀다. 일찍부터 음악에 재능을 보였고 이런, 사실을 알고있던, 한 사촌 형의 덕택으로 하인부르크라는 마을의 카톨릭 교회의 성가대에 들어가게 되었다. 거기서 그는 미사곡 노래를 배웠고 그의 조숙한 음악성은 비엔나의 성 스테판 대성당의 지휘자인 요한 게오르그 로이터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로이터는 하이든을 비엔나로 데리고 가서, 장식음의 떨리는 효과를 위해 성대를 필요한 만큼 진동시키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그를 ꡒ제국 제일 교회ꡓ의 성가대에 집어넣어 주었다. 점차 하이든의 목소리는 나이가 들어 음량이 풍부한 소프라노로 바뀌었고, 이것은 간접적으로 그가 성가대를 떠나는 원인이 되었다. 잠시동안 그는 로라우로 돌아갈 생각을 하였지만, 굶어 죽더라도 비인에 머물기로 결심했다. 추운 겨울 밤 공원의 벤치에서 알게된 슈팡글러라는 가난한 테너가수를 따라가 그의 고미다락방에 하이든이 자립할 수 있게 될 때까지 함께 지냈다. 그리고 그는 곧 자립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 김혜자(1995), 논문 하이든 피아노 음악의 특성과 영향에 관한 연구, 카톨릭대
○ 김혜정(2003), 서양 음악의 흐름, 도솔
○ 김문자·노영해·박미경·이석원·허영한(1994),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서울 : 심설당
○ 민은기․신혜승(2001), 서양음악의 이해, 서울: 음악세계
○ 양여진(2003), 하이든 건반 소나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위인전 하이든 편(2005), 청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