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를 당하는 위치에 머무르고 있다는 사실이다.
교회에 대하여 계속 살펴보면, 교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자 존재의 근거는 “예배와 선교, 신앙 교육 그리고 친교”이다. 그러나 오늘 한국 교회는 유독 장애인들에게는 이러한 교회의 사역을 적극적으로 하려고 하지 않는 것 같다.
자신들도 당연히 자녀에 의존해서 노후를 보낼 수 있으리라는 기대로 모든 것을 자녀 양육과 교육을 위해 바치고 희생하며 살아왔는데 급격한 사회변동은 그분들의 기대를 무너뜨리고 있다. 이에 노인문제의 원인과 배경에 관하여 살펴보고 교회에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기로 한다.
교회사역과 집회사역을 통해서 만나고 있는 아이들의 그 증거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더욱 다양한 아이들과의 만남을 통해 그들 속에 심기워 질 그리스도를 기대한다.
그 현실적인 노력 중 하나는 본인의 소지 자격증 중 하나인 레크리에이션 자격 1급이라 하겠는데, 이는 아직 예수를 알지 못하는
아동복지법으로 개정
1981년 장애인복지법 제정
1981년 노인복지법 제정
2008년 다문화가족지원법 제정
다문화사회와 교인의 변화
1. 1980년대말 까지 한국인 교회 중심
2. 1990년대 초 외국인노동자 교회 등장
3. 1990년대 중반 교회사역의 일환으로
외국인노동자 예배 및 지원모임
교회이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교회인 것이 아니다. 교회의 표지는 기본적으로 그런 것과는 관계없이 '하나님의 말씀'이 참되게 선포되고 '올바른 성례'가 집행되며 신실한 '권징사역'이 이루어지는가 하는 점이 참교회의 표지이다. 우리는 먼저 에베소서를 통해 교회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2.
Ⅰ. 교회의 상담사역
어떤 사역이든지 교회에서 실천하려고 하면 올바르게 구조화되는 것이 중요하다. 교회 공동체는 하나의 유기체로서 매우 포괄적이고 다양한 요소들이 균형 있게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Schwarz에 의하면 세계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교회는 여덟 가지 공동체적 요소가 균형
사역은 신앙을 바탕으로 한 인간애를 통해 무엇보다도 신앙 가정의 원상태로 회복을 궁극적인 과제로 하는 것이다.
IV.사례- 가족복지를 하는 교회들
가족 복지를 하는 교회를 좀 더 쉽게 구분하기 위하여, 교회의 크기(출석교인 수)로 구분을 하기로 하였다. 그래서 교회의 형태를 대형, 중형, 소
교회가 준비하여야 할 대상인 현대 청소년 젊은이에 포커스를 맞추어서 한국교회의 목회비전을 생각 연구해 보았다.
2. 새 천년의 주역인 오늘날의 청(소)년
이 시대의 청(소)은 Y세대- 보험회사인 프리덴션이 처음 사역한 말-로서 새천년의 주역이 될 세대를 말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C(Chemical)세대부리
구체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교회도 예외가 될 수는 없다. 교계와 선교계에서는 파트너십의 필요성을 새롭게 강조하기 시작했다. 이장에서는 동남아 국가중 하나인 필리핀이 새로운 선교사역의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필리핀 선교사역 비전 및 계획서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교회는 곧 이렇게 초대되어 불리움을 받은 몸, 즉 `하나님의 백성`그 자체이다. 이 백성은 하나님으로부터 출발하여 세상을 여행하는 `에클레시아`(모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오스`의 참 뜻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는 말이 주후 300년경부터 그리스 문화와 사상 가운데서 점점 많이 쓰러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