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뉴스가 우선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베트남 전쟁만 하더라도 20여 년간 현장을 보도해온 신문이 아니라 어느 날 TV뉴스에 나온 베트남 전시현황이 화두가 되어 미국 사회에 반전운동이 시작되기도 했다. 이는 TV뉴스가 신문의 기술적 측면이 갖는 한계를 뛰어넘고 있는 구술적 특성을 가지고 구현되
라디오는 청각적인 요소에 화려한 영상까지 곁들인 텔레비전에 대항하여 먼저 텔레비전의 비싼 광고비를 감당할 능력이 없는 광고주들을 공략하고, 단막극, 코미디, 퀴즈 프로그램 등 텔레비전에게 주도권을 빼앗긴 프로그램을 과감히 포기한 뒤 DJ 프로그램, 음악방송, 스폿 뉴스, 전화참여 토크
구술적으로 나타나는 것보다 표정이나 말투, 행동 없이 오직 글로써 웃겨야 하기 때문에 작자도 힘들고 독자도 이해하는 것이 구술성과 비교하여 힘들 수도 있다. 그러나, 책으로 쓰여진 만큼 독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언제든지 읽고 즐길 수 있으며, 요즈음에는 어린이들을 위해 좀 더 시각화하
뉴스, 보도, 교양프로그램등에서 나타나는 자막과는 달리 구술성의 특성을 강하게 반영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즉, 오락프로에서의 자막은 시청자와 사회자 또는 게스트 사이를 이어주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고 이를 통해 시청자를 출연진과 같은 현장 속에 편입시키고 참여하게 만듦으로써 현
구술성
1. 말이 주된 매체
2. 담화의 어투
3.취재의현장성,상황의존성
기술성
1. 공식과 격식
2.사전계획존재
3. 일방적 진술
토크쇼(talk show)
일정한 주제 혹은 포괄적인 대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담화 프로그램
TV, 라디오에서 유명인이나 다른 사람을
초대하여 대화를 나누는
... 들어가며.
우리는 연극이라는 장르를 통해, 구술성에 대해 논의할 생각이었다. 관객과의 시간의 간극과 공간의 차이가 없는 연극 장르의 특성상 매우 다양한 구술적 특성들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에서였다.
그러던 중 우리는 꽤 괜찮은 분석 텍스트를 접하게 되었다. 최근에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에 나타난 구술성
- ‘재미’의 발현을 중심으로
1. 서론 - 왜 재미있는 라디오인가?
오늘날 발전한 과학기술이 낳은 각종 미디어, 다채로운 형태의 텍스트들의 영향 속에 구술문학 텍스트는 다양하고 유동적이며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텍스트는 고정된 것이
TV의 자막 사용이 시청자의 웃음을 유발하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그렇다면 자막을 사용하면 왜 프로그램이 더 재미있어지는 것일까? 다시 말하면 자막은 왜 웃음을 유발하는 것일까? 그것은 자막이 제시한 상황 중에서 웃음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의도적으로 부각시키고 강조함으로
1. 인터넷에서 나타나는 구술성
인터넷 속에서 발견되는 글들은 분명 문자의 형식을 띠고 있지만, 문자의 성격인 차가운 것이 아니다. 인터넷의 글들은 분명 말을 더 닮아있다. 그래서 그 말들은 이성적이기보다는 감성적이고, 깊은 생각보다는 즉흥적이며, 냉정함보다는 뜨거움이며, 지속성보다는
1-2. 리얼버라이어티의 특징
(1) 비전형적인 과장된 캐릭터의 설정과 활용
-인물의 허구적 형상화
-수많은 별명
1-2. 리얼버라이어티의 특징
(2) 촉매 기능의 강화와 대신 놀아주기
기능소(functions) = ‘핵심’ + ‘촉매’
촉매 기능의 강화는 중심 이야기, 즉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