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학론] 연극 `날보러와요`와 구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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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술문학론] 연극 `날보러와요`와 구술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1. 연극이란.
1) 연극의 정의
2) 연극의 기원
3)연극의 특성
2. 연극적 소통과 기호의 다층성.
1)연극적 communication.
2) 연극적 소통과 기호의 다층성.
3.연극에서 드러나는 구술성 -연극의 본질과 특성에 관련하여
1)연극성
2) 현장성
3) 상황 의존성
4) 전통성
5) 일회성
6) 투쟁적 어조
5. 연극
6. 의 텍스트 분석.
7.결론
본문내용
... 들어가며.
우리는 연극이라는 장르를 통해, 구술성에 대해 논의할 생각이었다. 관객과의 시간의 간극과 공간의 차이가 없는 연극 장르의 특성상 매우 다양한 구술적 특성들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에서였다.
그러던 중 우리는 꽤 괜찮은 분석 텍스트를 접하게 되었다. 최근에 같은 원작의 연극과 영화가 한꺼번에 공연된다는 것으로 화제가 된 라는 연극과 이라는 영화였다. 연극에 대한 관심이 희박한 오늘날의 현실에도 불구하고 의 엄청난 흥행과 함께, 그 원작으로서 세간의 관심을 모은 가 어느 정도 대중적 인지도를 갖추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우선 우리는 연극의 기원을 밝히고, 개념을 정립하는 등 장르에 대한 탐구를 통해서 연극이 장르의 본래적 속성상 지니고 있는 구술성에 대해 논의해 볼 생각이다. 특히 연극의 가장 큰 특징인 관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구술성의 현장성과 상황 의존성에 접목해 볼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연극 를 실제 분석함으로써 연극이 가진 구술적 측면을 검증해 보려한다.
1) 연극의 정의
배우가 연희의 장소에서 관객을 앞에 두고 희곡 속의 인물로 분장하여 몸짓 동작과 대사로써 만들어내는 예술을 말한다. 음악, 무용과 같이 공연의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공연 예술 또는 무대 예술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린다.
2) 연극의 기원
연극은 그 발생동기를 '인간의 유희본능'과 '고대사회의 종교적 의식'에서 찾고 있다. 영어의 PLAY, 불어의 JEU, 중국어의 노, 우리나라의 산대놀이, 사자놀이라는 말이 연극과 유사한 뜻으로 쓰여진 것을 보더라도 연극이 인간생활 가운데 본능적으로 싹 터 오르는 욕망의 구현 즉, 유희본능에서 발생했다는 것은 수긍이 간다고 하겠으며 또한 고대사회의 종교적 의식이 지극히 극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는 점도 모든 민족 사이에 공통된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