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적측면에서의 개그콘서트분석
사람들은 아주 오래 전부터 웃음을 추구해 왔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웃음을 선사하기 위해 재미있는 이야기를 모은 책을 출판하기도 했고, 방송에서는 계속해서 코미디 프로그램을 만들어왔으며 또 사람들끼리 만났을 때 서로“‘재미있는 얘기 해줄까?“ 하
구술성으로 나눌 수 없는 것과 같이 어떤 텍스트를 기호학적 해석과 해체주의적 해석으로 결정지을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하려는 시도이기도 하다.
Ⅰ. 기호학적 접근
1.발화상황
‘그때 그때 달라요’는 SBS의 오락 프로그램인 ‘웃찾사’의 한 코너이며 웃찾사는 개그콘서트 형식으로 배우와
구술성으로 나눌 수 없는 것과 같이 어떤 텍스트를 기호학적 해석과 해체주의적 해석으로 결정지을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하려는 시도이기도 하다.
Ⅰ. 기호학적 접근
1.발화상황
‘그때 그때 달라요’는 SBS의 오락 프로그램인 ‘웃찾사’의 한 코너이며 웃찾사는 개그콘서트 형식으로 배우와
. 즉 알 듯 말 듯 하면서도 쉽게 알아맞힐 수 없는 것이 바로 수수께끼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수수께끼는 예로부터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어 온 성격이 강하며 현재에도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기술되지 않고 구전되는 양상이 두드러진다는 점에서 구술문학의 한 장르로 일반적으로 분류되고 있다.
1)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특징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은 시대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어 왔다.
1960년대-가요 쇼와 코미디
1970년대-가요 순위 프로그램과 세트플레이로 드라마적인 요소가 코미디에 도입
1980년대- 말 위주의 코미디와 속도감 넘치는 코미디로 컬러 방송과 함께 버라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