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방문학과 여류문학
조선시대의 여성들은 엄격한 유교적 윤리관에 의해 많은 것에 제약을 받았다. 그 중에서도, 여성에게는 학문에의 자유가 박탈당했다는 것은 우리 역사에서 여성 문학의 특이성을 지시해주는 사실이다.
기생은 기본적으로 유교 여성관의 기본 덕목이었던 삼종지도(三從之道)를
고전문학-가사(명칭,발생,성격,분류)
고려 말에 발생하고 조선 초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확고한 문학 양식으로 자리잡아 조선시대를 관통하며 지속적으로 전해 내려온 문학의 한 갈래이다. 4음 4보격을 기준 율격으로 할 뿐, 행(行)에 제한을 두지 않는 연속체 율문(律文)형식을 갖고 있다. 주요 작가
Ⅰ. 서론
조선조 시조사에서 여성작가군은 크게 ‘기녀(妓女)’와 ‘양반여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 두 여성작가군은 서로 다른 방식의 삶을 살았기에 그들의 문학 세계 역시 많은 차이점을 보인다. 생활 방식에 있어, 양반여성들은 가정 안에 갇혀 있어 시조 연행이 이루어지는 풍류현장에
문학(文學) 등 다방면의 교양을 두루 갖춘 예능(藝能) 종사자였다. 둘째는 매음(賣淫)을 업으로 삼는 창기(娼妓)의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창기(娼妓)는 창부(娼婦), 창녀(娼女) 등의 명칭으로도 불린다. 기생(妓生)이라는 명칭도 널리 쓰이는데, 이는 중국문헌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우리식 한자어이다. 기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일제 식민지하에서도 1930년대는 문학적으로 활발한 문학활동이 전개되는 시기었다. 김기림이나 최재서, 김환태 등 `해외 문학‘ 전공자들의 왕성한 문학활동 뿐만 아니라 이태준, 이상 등의 `구인회’ 작가들의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주지주의, 인상주의 등이 소개되어 문학적
1.기생이란?
전통사회에서 술자리의 시중을 들던 특수한 계층의 여성. 조선시대의 한량들은 말하는 꽃이라는 뜻으로 해어화(解語花)라 부르기도 했다. 춤, 노래 또는 풍류로 주연석이나 유흥장에서 흥을 돋우는 일을 직업으로 삼는 관기, 약방기생, 상방기생 등으로 나뉘며 천민계층 속한다. 본래 기
문학에 나타나 있는 그들의 사랑을 분석하면서, 지금과는 다른 억눌러진 사랑의 모습을 통해 기존에 갖고 있던 사랑에 대한 생각을 더 설득력 있게 풀어보려고 한다.
妓女
신라시대 김유신이 애마를 베었다는 『삼국사기』의 일화나 이익의『성호사설』, 정약용의 『여유당전서』에서 기녀의 시
문학사적인 의의를 지닌다. 박영채는 구한말의 지사였던 박진사의 딸로, 비록 기생으로 전락했으나 전통적인 가치관을 한 몸에 가지고 있는 인물이며, 또 김선형은 개화주의자 김장로의 외동딸로 근대지향성을 대표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둘 중 한 편을 선택해야 하는 이형식의 갈등은 사실상 근대와
Ⅰ. 인정소설의 배경
문학이란 결국 사회생활의 표현이며, 문학에서 다루는 내용과 형식은 그 시대 정치 및 경제 등 사회상황과 긴밀하게 관련된다. 중요한 소설 유파의 출현도 왕왕 당대 인간의 의식이나 사회심리와 깊은 연관 아래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전제 아래 명말 인정소설 등장에
Ⅰ. 시가(시가문학)와 전환기시가
1860년에 崔濟愚가 득도하면서 지은 東學歌辭로부터 민중의 각성과 만민평등사상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차츰 지배체제를 부정하고 민족을 수호하려는 근대적인 민족의식이 형성되기 시작했으므로 1860년부터 3.1 운동 전까지는 근대문학으로 전환되는 과도기라 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