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사상의 도전은 끊임없이 한국 교회를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 자유주의 신학에 근거한 교회론은 한국의 전통적인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일 뿐 아니라,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1) 현대 교회에 대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는 총 5편의 소논문 형식으로 되어 있다.
조직신학자 박형룡박사의 신학과 사상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일제 하 식민지 통치하에서 한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하여 중국의 금릉대학을 졸업하고
교회는 오늘날 통합이라는 이념 하에 나타나는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운동에 대하여 무엇이 신학적으로 옳고 그른 것인지에 대한 평가를 내려할 시점에 놓여 있다. 그리고 그것을 여과 없이 받아들이고 있는 현대교회의 모습 속에서 성경이 말하고 있는 개혁주의적 교회연합과 통일성의 진정한 의미와
Ⅰ. 서 론
교회에 대한 메이천의 시각은 일부의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재세례파나 독립 교회파의 것과는 사뭇 다르다. 그분의 관점은 신실한 개혁주의와 장로교 신학자의 것이라 할 수 있다. 교회론을 포함한 그분의 신학적인 시각은 주로 프린스톤 신학의 직, 간접적인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개혁의 연장선상에서 “복음에 속한 사람들”이란 의미로 사용된 것으로 여긴다.
복음주의는 중세교회의 형식적인 신앙생활에서 개인적인 구원의 체험과 성서의 영적인 중요성을 강조하며 성서적인 신앙과 생활로 되돌아가려는 카톨릭 내에서의 시도와 관계가 있다.
1530년대에는 프로테스탄트라
제 1장
-신론의 위치와 구분
1. 신론의 위치
교의 신학 서류가 흔히 신론으로 시작함은 이것이 가장 논리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신학은 하나님과 그의 우주에 대한 관계에 관한 지식의 조직적 진술이니 하나님에 관한 논의로 시작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교의 신학의 내용은 그 한 부분만 아니라,
(1) 가족관
Ⅰ. 일반적인 가족관
1) 가족에 대한 고전적 정의
▷고전적 정의에서는 가족을 하나의 제도체로 보고 혈연을 중심으로 하는 동거동재의 공동체로 가족의 개념을 규정한다.
▷외국학자
① E. Burgess(1938)
-미국의 사회학자
-상호작용하는 인격체들의 통일체
“Unity of interacting personality"(
지금까지 교회성장과 성령의 은사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교회성장에 관한 많은 저서를 통해서 교회성장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것을 보면 교회성장의 중요한 요소들 가운데 하나가 성령의 은사라는 점이다. 그만큼 성령의 은사는 기독교에서 아주 중요한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회들
높은 곳에 올라 도시의 밤하늘을 내려다보면, 웬만한 도시에서는 붉은 네온의 십자가 물결을 어렵지 않게 발견하게 된다. 오히려 붉은 네온 십자가가 없는 도시의 밤하늘이 어색할 정도이다. 저렇게 많은 십자가가 있는데, 저 모든 교회가 참다운 하나님의 교회라고 할 수 있겠는가? 오늘날의 교회는 참
들어가면서
오늘날 교회의 본질을 살펴보는 것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오늘날의 많은 세미나와 많은 방문 교육들은 많은 목회자들로 하여금 혼란을 가져다주고 있으며, 교회에서 과연 무엇을 행하여야 더 많은 성도들이 모여들게 되는가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되는 시기가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