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르트는 스위스의 개혁교회신학자이다. 자유주의 신학에 반대, 하느님의 말씀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신정통주의 신학자라고 불린다. 칼 바르트는 유년기와 청년기를 베른에서 보냈으며, 1904년 베른 대학교, 베를린대학교, 튀빙겐 대학교에서 공부하였다. 신학생 칼 바르트는
신학사상의 도전은 끊임없이 한국 교회를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 자유주의 신학에 근거한 교회론은 한국의 전통적인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일 뿐 아니라,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1) 현대 교회에 대
Ⅰ. 개혁신학(개혁주의신학)의 특징
1.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
개혁교회의 신학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신학적 특징은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에 대한 사상이다.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며 통치자이시며 역사와 자연의 주이시다. 역사와 자연의 주이신 하나님은 이 세상 속에서 자신의 뜻을 실현해
교회와 사회의 질적인 구별을 부인하는 소위 신 만인구원론을 내세운다. 이러한 현재 자유주의 신학에 근거한 교회론은 한국의 전통적인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이며,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서는 그러한
신학전통과 구별하여 구 프린스톤 신학전통이라 부른다. 문화에 따른 기독교의 파괴는 기독교의 초자연성을 상실하고 “인간의 산물, 곧 인간문화의 한 부분”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에 대해 메이천은 적대적인 현대문화의 도도한 흐름 속에서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Ⅱ.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