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향유 대상이었던 문학과 연극을 모방하기 시작했다. 그럼으로써
영화는 대중적 영향력을 성공적으로 확산하였고, 이에 기성 문화계는 비로소 영화를 단순 오락거리로 치부하던 기존의 태도에서 벗어나 진지한 시각으로 보게 되었다.
(2) 초기 독일영화의 특징영화가 하나의 문화로서
특징적인 서비스는 ‘아동·청소년에 대한 복지서비스’로 잡고 자료집에서 발췌했는데 아동연구소(숙대)의 사정으로 좀더 많은 자료를 구하지 못한 것이 아쉽다.
Ⅰ. 독일 사회복지의 역사
1. 勞動者계층의 생활상태와 노동운동
자본주의 시대에서 노동자계급이 다른 계층과 법적으로 대등한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수립
1918년 11월 독일혁명의 첫 국면은 헌정사적으로 고찰한다면, 당시까지의 국가형태와 헌법의 혁명적 폐지와 동시에 제국의 권력을 의사합법적으로(quasi-legal) 새로운 정치세력들에 인계하는 것을 통하여 특징화되었다. 이는 곧바로 그 혁명적 사건으로 하여금 민주
독일 표현주의이다.
로베르트 비네의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은 그때 당시 독일이 전쟁의 패전국으로 인하여 많은 국민들이 실의와 낙담에 빠져 물질적, 정신적으로 심한 고통을 받는 시기를 표현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문화철학가이자 미학자이다. 그는 루카치 G. Lukάcs, 1885~1971
, 아도르노 T. W. Adorno, 1903~1969
와 함께 당시 독일문화비평계를 대변한다.
벤야민은 제국주의가 전쟁으로 치닫던 광기의 시대에 유럽 대륙 한복판에서 대중문화의 본질에 대해 고민했다. 그는 맑스 K. Marx, 1818~1883
의 유물론과 유대교 신
독일연방공화국이다. 북쪽으로 북해․발트해에 면하고 덴마크 하이데의 남서쪽에는 중앙고지에 접하여 빙기에 형성된 비옥한 뢰스가 퇴적되어 있어서 선사시대부터 사람이 살고 있었다. 빙하의 퇴석구 사이의 저지를 흐르는 하천은 동서방향의 운하에 의해 연결된 것이 많고, 따라서 독일 북부는
독일은 활발한 양 교류 후에 결국 통일에 이르게 된다. 하지만 독일 국민들의 본질 속에 깊이 자리한 같은 핏줄과 민족이라는 서로에 대한 갈망이 기본으로 바탕이 되어있음을 잊어서도 안 될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여기서 우리도 갈망하는 바람직한 모델인 ‘평화통일’ 의 독일이 통일 이후 15
통일된 미술작업, 즉 대건축에 있다.
바우하우스는 모든 수준의 건축가 ‧ 화가 ‧ 조각가들을 그들의 능력에 따라 교육시켜 유능한 공예가와 독립적인 창조적 미술가가 되게 하여 미래의 지도적 미술가와 공예가를 위한 작업 공동체를 형성하고자 한다. 서로 연계되어 있는 이들은 건축물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