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는 글자로 풀이하고 있다. 또한 글자의 형태를 보면 하늘과 땅을 잇는 기둥 양옆에 사람들이 춤추는 꼴을 취하고 있는데, 여기서 기둥은 신목(神木, Cosmic tree)을 말하고 춤추는 사람은 무당이다. 따라서 무(巫)는 무당의 굿하는 장면과 그 전체 종교현상을 담고 있는 글자라 할 수 있다.
<중략>
샤머니즘은 계급 발생 이전 시대와 식량의 수렵, 채집 단계에서 생성, 발달했다는 학설이 유력하다.
- 무속과 샤머니즘의 관계
샤머니즘은 샤먼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 현상을 말하는데 우리 나라의 무속신앙 중 무당이 샤머니즘의 색채를 강하게 띄고 있다.
한국의 무속신앙은 토테미즘, 애니미즘,
샤머니즘, 곧 무속신앙은 원시종교로 불릴 만큼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무속신앙은 고조선 이래로 우리 민족과 함께 해 오면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모해왔고 시대마다 다른 의미를 띄게 된다. 삼국시대의 무(巫)는 유교, 불교, 도교가 수입된 이래 이들과 더불어 공존을 연출하였고, 성리학이 전횡한
1. 무속의 개념
무속은 무당과 그 신도들을 중심으로 전승되어 지고 있는 종교적 현상으로 민간신앙 가운데서 가장 확고하면서 광범위한 우주적 신앙체계를 갖추고 있다. 사제자로서의 무당은 신과 인간의 사이에서 대소 규모의 종교의식을 통해 아래로는 인간의 뜻을, 위로는 신령의 뜻을 서로에
굿[床祭] 등이라 하며, 시기도 지방에 따라 다소 다르다. 임시굿이란 그때그때의 형편에 따라 임시로 하는 굿으로서, 크게 나누어 임신·출산·혼인·환갑 등 길사(吉事)에 행하는 것과 질병·사망·관재(官災) 등 흉사(凶事)에 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굿은 사전에 길일을 택하여 원무당(元巫堂)이
(3) 굿 (무속신앙)
무당이 원시종교적 관념에 의하여 주재하는 새신(賽神) 의식의 총칭을 말하며 샤머니즘의 한 형태로 한국에서는 고대부터 계속되었으며, 유교가 모든 생활규범과 실천윤리를 지배한 조선시대에도 왕실과 지식 지배층의 내방(內房)에서 행해졌다. 굿의 목적은 병의 퇴치·초복(招福)
무당의 유형
- 무당 : 무속의례를 주재(主宰)하는사람
- 본디 ‘무당’이라는 말은 무속의례를 주재하는 여자를 말하고, 남자에 대해서는 ‘격(覡)’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 샤머니즘을 번역하여 ‘무격신앙(巫覡信仰)’이라고 하는 것은 이런 이유이기 때문이다.
- 무당을 지칭하는 용어
무당이 되는 강신무가 지배적이다. 이 같은 무당의 성격차에 따라서 무속의 신관(神觀) ·신단(神壇) ·제의식(祭儀式) 등 전반에 걸쳐 대조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다.
조선시대 - 무당을 동원하여 기우제를 지냄 혜민서에 의원들과 함께 배치하여 민중들의 병을 치료
일제강점기 - 굿을통한 공동체
무당들이 즐겨 사용하고 있는 방울․칼․거울 등 각종 고고학적 유물자료들이 청동제로 제작되던 시기를 보건대, 적어도 기원전 1,000년 전부터는 그 지역에 널리 퍼져 있던 신앙형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어떤 종교적 의식이 한반도에도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단군신화로 미루어 알 수 있듯
무당의 유형
● 무당이란?
무속의례를 주재(主宰)하는 사람이다. 원래 무당이라는 말은 무속의례를 주재하는 여자만을 지칭하는 말이었으며, 남자에 대해서는 격(覡)이라는 말이 사용됨. (샤머니즘을 번역하여 ‘무격신앙(巫覡信 仰)’ 이라고 하는 이유)
● 무당의 유형(강신의 유무로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