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 설립하였다. 1935년 소낙비가 당선되어 본격적으로 문단에 등장하여 많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폐결핵에 시달리면서 29세에 요절하기 까지 2년 동안의 작가생활을 통해 30편에 가까운 작품을 남겼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공통역사전기적비평의 방법론으로 김유정문학을 분석하기로 하자.
등장하여 많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폐결핵에 시달리면서 29세에 요절하기 까지 2년 동안의 작가생활을 통해 30편에 가까운 작품을 남겼다. 그중에 한 작품인 땡볕을 좀 더 깊게 연구해 보기로 하자.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공통) 역사전기적비평의 방법론으로 김유정문학-땡볕-을 분석하기로 하자.
역사주의적 문학비평은 지나친 자료조사에 치우친 나머지 결론은 개인적인 인상비평이 되기 쉽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꽤 근거있는, 그리고 받아들여질만한 비평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역사주의적 관점으로 김유정의 생애가 그의 문학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어떻게 투
역사주의 비평은 작품과 그 작품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맥락을 짚고 그 작가가 인생에서 경험한 사건들을 이에 대입하여 고려함으로써 비평적 가치를 담보할 수 있다. 작가의 인생이 그 작품을 말해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과제에서는 역사전기적비평의 방법론으로 김유정문학과 생애를 분석해보자
문학이란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정의하기 위해 탐구와 연구방법의 일환으로 인한 학문으로서의 가치를 가지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이번 발표에서는 그 중에서도 후자의 방법으로 문학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있어서 역사전기주의 혹은 역사주의라고 불리는 비평에 관해 그 주제를 시작하려 한다.
1.서론
김유정(金裕貞, 1908~37)은 29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나기 전 소설 서른 편, 수필 열두 편, 편지·일기 여섯편, 번역소설 두 편을 세상에 남겨 놓았다. 이들 작품의 대부분은 27세와 28세의 2년 동안에 집중적으로 창작되었다. 그리고 김유정문학에 관한 연구로는 1996년까지 360편의 논문이 축척되
근원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힘을 부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1. 역사・전기적비평의 여섯 가지 요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2. 다음 작품 가운데 한 편을 선택한 후 역사・전기적비평의 방법을 적용하여 읽고, 그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문학비평은 단지 문학작품에 빌붙어서 기생(寄生)하는 것으로 오해받고 천대받았던 때도 있었다. 즉, 창작하는 작업은 고귀하지만 그 결과물(작품)에 대해서 이러쿵저러쿵 따지기만 하는 비평은 별로 어려울 것도 고귀한 작업도 아니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일반 대중들은 전문적인 문학 수업을
문학의 쌍벽을 이루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책은 1941년 박문서관판 <무서록>에 수록된 57편의 수필들 중에서 40편을 뽐아 실었으며, 내게는 왜 어머니가 없나?와 '그의 고난 앞에 경례한다'의 2편은 신문과 잡지에 발표된 글들로, 그 내용이 빼어나 출처를 밝히고 수록하였다. 도합 모두 42편의 수
비평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인상비평이나 감상비평이 주류를 이루던 시대도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비평은 지나친 주관에 치우쳐 작품의 가치가 올바르게 이해되고 감상되지 못할 염려가 있다. 물론 작품의 향수에 비평의 기능이 있다고 하지만 비평이 감상에서 그 활동을 멈추어서는 안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