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권력 논쟁이 뜨거운 감자가 되었다. 문학권력비판론자들은 계간지 혹은 대중서를 통하여 문연, 지연, 학연으로 점철된 한국 문단의 작태를 고발하였고, 이에 반비판론자들이 반발하면서 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논쟁은 수년간의 지난한 과정을 거쳐 최근에 이르기까지 타협점을 찾지 못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환기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염무웅은 70년대를 민중 문학의 가능성을 보여준 ‘민중 시대’로 이해하고 있다. 70년대 민중 지향적 문학은 당시 사회 구조의 모순 속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는 민중의 생활과 감정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는 문학으로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졌다.
비평사'의 <자유게시판>에 '창비무명인'이 연속 게재했던 『국화꽃의 비밀』이란 문제적 글은 '서정주 논쟁'에 네티즌들이 광범위하게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서정주 시집-하여 읽고 아래 지시사항을 반영하여, 시집을 소개하는 글을 서
문학상의 상업성은 끝날 수 없다. 어떻게든 상을 받아 작가로서 인정받고자하는 욕구가 결국 상을 받고, 메이저 급 잡지에 글 발표의 기회를 얻기 위해 출판계의 상업성에 발맞출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자연스럽게 심사과정의 투명성에 대한 문제를 재기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기
문학의 극단적 자기반성에서 찾고 있다. 이에 문학비평이 문화 전체를 감시해야 한다는 얘기를 했다. 이러한 진단은 그 당시에도 의미있는 것이었고 지금도 여전히 그러하다. 그가 지적했던 상업주의적 경향은 이제는 일반적인 것이 되었고 그것을 표방하고 나서는 출판자본이 상징권력으로서 작용하
대한 문인과 지식인 일반의 저항적 정서를 토대로 하여 결성되었다. 사회주의 이념을 추종하던 문인들이 주축을 이루었지만 좌련에는 국민당 정부에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던 문인, 지식인들이 한데 모여들었으며 그 결과 범 문단적인 조직체의 틀을 취할 수 있었다. 중일전쟁 시기의 정세를 보면 제2차
비판적인 인식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따라 한국문학도 사회 현실의 모순과 부조리를 고발하고 비판하는 현실 참여의 색깔을 띠기 시작한다.
19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한국문학은 문학과 현실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인식이 자리 잡게 된다. 문학이 역사와 현실에 대한 신념을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문학사에서나 중요한 방향전환의 시기임과 동시에 민족 전체의 각성과 현실에 대한비판적 인식이 자리 잡기 시작한 시기로 볼 수 있다. 한국의 사회주의 사상이 본격적으로 대두하기 시작한 시기 역시 3․1운동 이후의 1920년대이다. 3․1운동 직후의 민족사회운동의 사상적 기조는 민족의식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대중문화를 수용하는 대중들은 고급문화를 거부하고 계속 매스미디어 내용물의 수용자와 대중소비상품의 고객이 되어 왔다.
흔히 말하는 대중문화 비판론은 매스미디어의 내용물이나 대중 소비상품과 같은 문제를 넘어서는 문제에 대한 논의를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그것은 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