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규모와 성장 잠재력이다. 중국의 국토면적은 약 960만 km(한반도의 44배, 세계3위, 世界토지면적의 7%)이다. 석탄과 시멘트의 생산량은 世界1위에 올라있으며 생산량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런 사실이 국제사회에 있어서 중국의 정치적, 군사적, 경제적 지위를 결정하는 최대의 요인이 된다. GNP
<시장의 발달>
(1)상고시대
최초의 시장은 《삼국사기》에 나온 490년(신라 소지왕 12)에 신라의 수도였던 경상북도 경주에서 열린 경사시(京師市)이다. 그러나 이것은 당시 신라의 서울인 경주에 세워진 최초의 관설시장을 뜻하는 것이지 우리 나라 시장의 효시를 의미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제사가
성공적인 문화 개방을 위해서 많은 전략과 절충이 필요한 때이다. 문화 개방은 선진국들의 압박으로 인해 한국이 원치 않아도 결국 언젠가는 하게 될 것이 분명하다. 그러므로 그런 시대를 대비하게 위하여 미리 조금씩 문화를 개방하여 경쟁력을 높이고 문제점과 부작용 해결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문화와 같은 공공서비스 부분은 제외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이런 것들이 개방된다면 삶의 기본 복지부분에서 격차가 벌어져 사회 불평등을 초래 할 것이다.
-우리나라에 이미 외국인 학교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외국 교육기관과 다른 것은 무엇인가.
현재 외국인 학교는 초중고를 포함해 44개의
시장규모 때문만은 아니다. 후기 산업사회에 있어서 대중에 의한 소비는 상품의 사용가치뿐만 아니라 그 이미지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고 있으며, 대중문화나 스포츠 등은 상품이나 기업, 혹은 국가에 대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에서 소비행위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
문화는 크게 4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구분이 가능하다.
1. 관계문화
관계문화, 또는 집단문화는 내부지향적이며 유연하다. 가족공동체와 유사하여 신뢰와 팀워크를 바탕으로 시장 변화에 즉각적인 반응이 필요 없는 조직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화유형이다. 대표적으로 충성, 사기, 안락 등의 가치를
시장 환경(사회, 문화, 경제적 요인 등)과 트렌드를 주도 소비자의 특성(인구 통계적 특성, 라이프 스타일, 행동 변수 등)
1) 소비트렌드를 주도하는 시장 환경
(1) 사회, 문화적 요인
첫 번째는 핵가족화와 출생률 저하등의 가족 구성상의 변화로 가족 내에서 아동의 영 향력이 크게 상승된 데
문화 환경을 갖고 있다. 영국은 오래된 역사와 제도적 연속성을 토대로 고유의 문화산업과 환경을 형성해왔기 때문에 문화산업의 역사가 짧은 한국이 이를 살펴본다면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문화산업의 이론적 이해
(1) 문화산업의 구성
문화산업은 사회구조적 영역별로는 조직과 시장으
3. 기회(O)
해외시장 진출을 바라는 기업들은 자국과 가까이 위치해 있는 국가나 언어가 비슷한 국가의 시장에 우선적으로 진입하게 된다. 사업환경과 문화가 다르면 기업들은 위협과 불안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앞서 말한 문화적 환경(접근가능성의 용이성, 무역규제 완화)이 기회라고 볼
시장이 크고, 역사가 깊고, 관심을 가져주고,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이러한 큰 시장을 가지고 있으니 일본은 애니메이션과 만화를 보는 연령층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저 조차도 일본만화를 많이 즐겨보고, 일본만화와 비교해 우리나라의 만화는 '왜 이런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