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이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은 매우 오랫동안 논의되어 왔으나, 그것을 한마디로 정의 내리기는 매우 어렵다. 즉 미술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이래 시대의 흐름과 배경에 따라 성격이나 모습이 계속 변천되어 왔으며 그 목적 및 기능, 범위 등이 달라져 오면서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개념적 특성
미술의 주변 시각 환경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미술의 공공성을 인식함으로써 사회적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을 강조하였다. 자연물에서 선, 형, 색을 찾아보는 활동은 교과서 4단원에 제시되어 있으므로 본 단원에서는 학생들의 생활 주변을 중심으로 한 생활용품, 생활공간, 영상물 등에서 형과 색을
방법에 관심을 두어 기계적 학습이 아닌 유의미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끝으로 가네의 교수이론은 인간의 학습이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저차원에서 고차원으로 발전하는 위계를 이루고 있으며, 한 단계의 학습은 다음 단계의 학습에 필수적인 선행요건이 된다는 위계학습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의미는 문자 그대로 신체적, 감성적, 윤리적, 지적 복합능력의 다양한 형태로 구현되어 전승되는 ‘삶의 방식’이자 ‘인간적 잠재력의 총체’, 생명 다양성에 따라 구현되는 인류학적 문화다양성 등의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은 지식, 인성, 예체능 교육의 관계를 재조
Ⅰ. 서론
정치가 안정되고 경제가 발전하면 국가가 문화에도 신경을 쓸 것이고, 그러면 문화는 저절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는 안이한 사고를 하는 사람들이 과거에는 많았다. 그러나 오늘날 그렇게 국가에 대한 기대를 많이 하고 그 결과를 수동적으로 기다리는 사람은 별로 많지 않다.
복지 국가의 국
1 차 대전 후 허무주의에 빠져 있을 때 대안으로서 표현주의가 탄생
20세기 최초의 10년을 지배하는 아르누보의 열광이 끝난 뒤, 계속하여 바로 등장한 디자인을 정확히 지적하기는 어렵다. 독일에서는 표현파(독일표현주의), 빈에서는 아돌프 로스의 선구적인 디자인, 체코슬로바키아에는 체코큐비즘
문화, 상품 이데올로기. 허위의식인가 헤게모니의 다툼인가.
Ⅰ서론
우리 일상 생활에서 가장 많이 듣는 단어 중에 하나가 바로 문화란 단어가 아닐까. 어떤 현상을 설명함에 있어서도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도 문화이며, 문화라는 개념이 각종 분야 어느 곳에도 포괄할 만큼 많이 사용되는 단
미술 등 소리와 이미지도 또한 표현의 수단이다. 특히 이미지를 통한 의사의 표현은 19C 사진기술의 발명과 더불어 실물과 똑같은 장면의 재현이라는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왔고 마침내는 움직이는 장면 또한 그대로 재현 할 수 있게 되었다. 영화가 탄생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 발명된 것이다.
하나
1)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는 교육학의 영역에 있어서 교육환경론에 속하며, 즉 교육이 이루어지는 주변환경에 대한 이해를 말한다. 이는 가정과 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관을 비롯하여 가정의 사회ㆍ경제적 배경은 물론 사회 전체의 영향을 포함한다. 교육은 사회적 맥락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