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냈다. 무엇보다도 자신들의 작품을 통해 역사와 전통에 대해 깊이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우리는 장 이모우의 작품 <인생>을 통해 194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의 중국 전반적인 사회의 흐름 및 5세대 영화로써의 <인생>의 특색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주요작품을 만들며 꾸준히 감독활동을 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제4회 아시아 필름 어워드 공헌상을 수여 받았다. 그는 영화 외에도 오페라작품을 연출하였는데 1997년엔 이태리 피렌체 극장에서 푸치니의 오페라 <투란도트>를 연출한 이후, 1998년 중국 자금성 특설무대에 주빈 메타가 지휘하는 <투란도트>
[현대중국입문] 가족은 예나 지금이나 중국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현대사의 주요사회정치적사건/상황을 겪으면서영화주인공의 가족관계가 어떻게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
Ⅰ. 서론
영화 <인생>은 중국의 1940년대부터
, 1945~49년의 국공내전, 1958년의 대약진운동, 1966~76년의 문화대혁명, 그리고 그 이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이머우감독의 영화인생(活着)을 보고, 중국현대사의 주요사회정치적사건, 상황을 겪으면서영화주인공의 가족관계가 어떻게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해 보겠다.
영화의 서사틀을 삼은 것이 장이머우영화의 창작 특징이라고 한다면, <인생>은 그 특징에 있어서 하나의 전환점이 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이머우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영화 속의 남자 주인공 푸꿰이(富貴)의 태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
인생은 한국어 번역 제목이고 중국어 원제는 훠저(활착)이다. 훠는 동사로서 ‘살다.’라는 뜻이고 ‘저’는 동작의 지속을 나타나는 조사이다. 그러므로 훠저는 ‘살다’ 내지 ‘살아가다.’ 정도로 번역되는 것이 옳다. 영화 속 인물 춘성이 자살하려는 기색을 보이고 떠날 때 여주인공 쟈전이 ‘잘
기술장이머우의 〈인생〉은 ‘국공내전기와 중화인민공화국 수립기’, ‘대약진시기’,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기’ 등으로 구분이 되어, 중국현대사를 관통해 이해하는 데, 참으로 유용한 영화중의 하나다.
대약진이든지, 문화혁명이든지, 그런 시대적인 경향이 아주 직접적으로 이 가족을 해
중국에는 모택동의 대약진운동이 전개된다. 잠결에 학교에 불려간 아들은 담장에 기대 졸다가 후진하는 트럭에 부딪쳐 무너진 담벼락에 깔려 죽고 만다. 다시 세월이 흘러 중국은 문화대혁명을 맞이한다. 의사들이 반동분자로 몰려 쫓겨나고 새파란 학생들이 병원을 차지한 상황에서 홍위병과 결혼한
해냈다. 무엇보다도 자신들의 작품을 통해 역사와 전통에 대해 깊이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우리는 장 이모우의 작품 <인생>을 통해 194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의 중국 전반적인 사회의 흐름 및 5세대 영화로써의 <인생>의 특색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주요작품을 만들며 꾸준히 감독활동을 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제4회 아시아 필름 어워드 공헌상을 수여 받았다. 그는 영화 외에도 오페라작품을 연출하였는데 1997년엔 이태리 피렌체 극장에서 푸치니의 오페라 <투란도트>를 연출한 이후, 1998년 중국 자금성 특설무대에 주빈 메타가 지휘하는 <투란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