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서사틀을 삼은 것이 장이머우영화의 창작 특징이라고 한다면, <인생>은 그 특징에 있어서 하나의 전환점이 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이머우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영화속의 남자주인공푸꿰이(富貴)의 태도가 어떻게변화했는지”에 대해분석하여 기술
감독활동을 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제4회 아시아 필름 어워드 공헌상을 수여 받았다. 그는 영화 외에도 오페라작품을 연출하였는데 1997년엔 이태리 피렌체 극장에서 푸치니의 오페라 <투란도트>를 연출한 이후, 1998년 중국 자금성 특설무대에 주빈 메타가 지휘하는 <투란도트>를 다시 무대에 올려 화제
중국 자금성 특설무대에 주빈 메타가 지휘하는 <투란도트>를 다시 무대에 올려 화제를 모았다. 장이모의 초대형 오페라 <투란도트>는 2003년 5월 서울 상암동 월드컵 경기장에서도 펼쳐져 큰 갈채를 받은 바 있다.
2) 영화 줄거리
1930년대의 푸꿰이(福貴)는 지주계급-유한족속이다. 하루 종일 도박판에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주인공푸꿰이(福貴)와 지아전(家珍)이 중국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에 직면하여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어떻게 살아갔는지를 분석, 기술장이머우의 〈인생〉은 ‘국공내전기와 중화인민공화국 수립기’, ‘대약진시기’, ‘프롤레타리아
해냈다. 무엇보다도 자신들의 작품을 통해 역사와 전통에 대해 깊이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우리는 장 이모우의 작품 <인생>을 통해 194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의 중국 전반적인 사회의 흐름 및 5세대 영화로써의 <인생>의 특색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