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에서 파악된다. 즉 범죄행위자는 일정한 법적 지위만 침해한 것이 아니라 권리로서의 법을 침해한 것이고 그것은 동시에 범죄피해자의 법주체성에 대한 침해이며, 결국 범죄행위자는 피해자를 법주체로 승인하지 않은 것이다
≪ … 중 략 … ≫
Ⅱ. 상징과 상징주의상징주의 (1860~
Ⅰ. 상징과 상징적상호작용
1. 미드의 상징적상호작용론
미드의 이론에 대한 시각은 인간이 언어나 기타 상징 속에 담겨진 기대를 학습함으로써 사회성을 배운다는 것이다. 미드 이론의 출발점은 인간을 다른 동물로부터 구분하는 중요한 특성에 대한 논의이며 언어 또는 의미 있는 상징(symbol)에
Ⅱ. 사회화
1. 사회화의 의미
(1) 사회화(socialization) 의미
① 인간이 무한히 발달할 수 있는 가능성만을 지니고 태어나 한 사회에서 자라는 동안, 그 사회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생활양식과 행동양식을 익히면서 그 사회의 한 성원으로서 성장·발달하는 과정
② 태어날 때는 무기력한 어린이
3. 상징주의의 특징
개인의 천재성이 더 중요했던 사조이다. 왜냐하면 특정한 이미지나 대상에 예술가 자신들만의 고유한 상징적의미를 부여함으로서, 비유적이면서도 암시적인 방법을 활용했기 때문이다. 상징주의란 모든 실제의 세계의 현상을 그 자체만으로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면에 숨
상징의 공통점과 차이를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 하시오. 2. 아이러니의 개념에 대하여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3. 자신이 시를 한 편 쓴다고 가정하고 어떤 소재를 선택하여 시를 쓸 것인지, 그 소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그 소재에서 상상할 수 있는 이미지와 의미는 무엇
1. 무엇이 설득을 용이하게 하고 또 방해하는가?
서론
스포츠경기를 후원하고 공항이나 병원의 대기실과 같은 소비자가 머무는 곳 어디서나 전광판과 비디오를 통해 광고를 보여주는 광경을 경험했을 것이다. 제품의 기능과 저렴한 가격이 경쟁상황의 제품판매에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다는 인
육체적 감각으로 이행함을 ‘수평의 조응’ 이라고 한다.
‘사상•감정의 직접적 표현, 객관적 묘사, 구체적 영상에 의한 직유적 암시를 거부하는 상징주의의 상징은, 모레아스가 말한 대로 ‘이념에 감각적 의장(衣裝)을 입히는 것’이 그 구조적 핵심이다(‘상징주의 선언’, 피가로, 1886.9.18.)‘
3. 소설 문학 - 소설문학 관심의 다양화
1) 30년대 소설의 특징
1930년대에 카프가 해체되고 일본 군국주의의 정치적 탄압이 강화되면서, 집단적인 문학활동이 줄어들고, 작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독자적인 작품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신문을 비롯한 《시문학》, 《시
작용하느냐를 결정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어렵다. 예를 들면 금세기의, 새로운 원자재와 플라스틱 생산부문의 다이 주물법과 같은 신생산기술의 등장이 우리 생활 주변에서 사용되는 많은 물품들의 외양을 결정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그러한 물품들은 실용적인 것이든 경제적 혹은 정치
상징을 이루며 유기체적으로 존재한다. 건축공학식 구성에 의해 이 시집이 단순한 시들의 집합체가 아니라 하나의 완성된 건축물로서 구성되었다는 사실은 의미의 차원이 아닌 형식의 차원에서도 유효하다. 원시의 언어(프랑스어)에서 변용되는 음향적이고 율동적인 요소들을 우리는 번역판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