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가 고질화, 장기화될 경우 국가의 발전을 저해하고 사회를 혼란으로 몰아넣어, 대개 과격 시위에 시달리는 나라들일수록 후진성을 면치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시위의 주체도 다양하여 학생, 근로자, 지식인, 여성, 흑인 등 주의와 주장에 따라 다르며, 진압방법에 있어서도 국가마다 상당한 차
시위대의 폭력적인 시위 행위는 문제가 되고 있다.
3. 현재 시위와 진압과정
2008년 여름의 촛불집회에서의 경찰 대응에 대하여 심각한 과잉진압 논란이 일고 있다. 경찰의 기존 장비운용수칙 범위를 벗어난 장비 운용 논란으로 방패를 이용한 타격, 진압봉을 사용한 두부 가격, 살수차의 운용
운동권 학생, 화이트 컬러를 넘어섰고 90년대시위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정당과 시민단체가 아닌 가족, 학교, 직장, 동호회의 깃발이 청계천 광장의 대부분을 누볐다. 또 다른 의의로, 촛불시위는 대중들의 욕망이 표현된 결과였으며 이를 한국사회의 질적 성장을 위해 이용하는 첫 시발점이 되었다. 특
촛불시위와 같은 ‘평화적’ 시위에는 남녀노소 다양한 주체가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그야말로 시민사회형의 시위형태라고 할 수 있다.
셋째, 광화문촛불시위는 시민사회의 성숙을 뒷받침한 시위로서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1980년대시위는 운동권 학 생, 진보적 지식인, 종교인, 선진적
운동 이념의 변화
시위에 있어서 그 집단의 변화는 곧 운동 이념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1980년대 여러 분야에서 발생했던 크고 작은 시위들 간에는 공통적인 기반이 놓여 있었는데, 그것은 가장 핵심적인 문제로 반독재 민주화에 대해 논의되었다는 점입니다. 당시 독재 정권 하에서 어떠
년대 이후의 시위는 점차 변화하기 시작했다. 2000년대 이후 정보기술의 발달은 사람과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증가하고, 정보의 습득이 용이해지며, 포괄적으로 흡수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시위문화에도 많은 변화를 준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2002년 미선이, 효순이 추모 촛불집회 이후 나타난
운동 세력은 비정상적인 방식으로 제도권 밖에서 정치활동을 하기 때문에 ‘비합리적’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1970년대에 부상한 자원동원론은 사회운동을 유의미한 사회적 현상으로 바라보기 위해 전개된 최초의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자원동원론에서 핵심은 ‘자원의 동원’으로써, 이 이론은
집회에서 처음 시도됐다. ‘앙마’라는 아이디를 가진 한 네티즌이 ‘희생된 여중생을 추모하기 위해 촛불을 들고 시위를 하자’라는 내용의 글을 인터넷상에 게시했고 많은 네티즌들이 이에 동조해 오프라인 집합행동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주로 특정 운동조직이나 이익집단에 의해 참여인원이 조
사회운동 세력은 비정상적인 방식으로 제도권 밖에서 정치활동을 하기 때문에 ‘비합리적’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1970년대에 부상한 자원동원론은 사회운동을 유의미한 사회적 현상으로 바라보기 위해 전개된 최초의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자원동원론에서 핵심은 ‘자원의 동원’으로써, 이 이
운동 세력은 비정상적인 방식으로 제도권 밖에서 정치활동을 하기 때문에 ‘비합리적’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1970년대에 부상한 자원동원론은 사회운동을 유의미한 사회적 현상으로 바라보기 위해 전개된 최초의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자원동원론에서 핵심은 ‘자원의 동원’으로써, 이 이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