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신 이후, 그리고 특히 제 2차 세계대전 중에는 신도가 정부에 의해 국교로 장려되었다. 그러나 전후의 신헌법하에서 신도는 더 이상 아무런 공식적인 지원이나 특권도 받을 수 없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일본인들의 생활에서 다방면으로 중요한 의식적 역할을 하고 있다.
신도(Shi
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Ⅰ. 서론
20세기 후반기 한국의 가장 커다란 변화는 자본주의적 산업화-근대화였다. 그 영향은 경제영역에 국한되지 않았으며 한국사회 전체에 비가역적 변화를 초래했다. 현재의 한국사회는 거의 모든 영역에서 이러한 변화의 결과이자 과정이다. 이 과정을 주도한 것은 5?16 군사쿠데타로 집권한 박
유신체제라 불리는 강력한 권위주의 체제가 성립되었다.
1. '10․17비상조치'의 내용
(1)1972년 10월 17일 19시를 기하여 국회를 해산하고 정당 등의 정치활동을 중지시키는 등 헌법의 일부 조항의 효력을 정지시킨다.
(2)효력이 정지된 일부 헌법조항의 기능은 비상국무회의가 수행하며 비상국무회
Ⅰ. 개요
러일전쟁을 전후한 시기에 일본공업의 중심은 여전히 경공업에 있었으나 중공업도 발전하여, 관영 하치만(八幡)제철소가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가고 민영 제강회사가 설립되었다. 조선업과 공작기계공업에서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하였다. 한편 정부는 철도의 군사적 이용목적으로 1906년 주
Ⅰ. 불교와 신흥불교
1. '원불교'의 정체성 형성에 대하여
전통 불교와 원불교 관계 정립이 사실상 단순하지만은 않다.'원불교가 불교냐 아니냐' '원불교는 소태산교다' '불교라는 말이 들어가 있는데 불교가 아니라는 것은 무슨 말이냐' 등의 시시비비가 괜히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님은 분명하다.
Ⅰ. 개요
식민지 시기 들어 일제에 저항하는 민족주의 운동은 가장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운동형태가 되었다. 노동자계급도 이념적으로 민족주의 이데올로기에 갇혀 있었다. 식민지 초기 민족주의 운동은 1919년 3.1운동에서 정점에 이르렀으며, 노동계급도 학생과 시민, 농민들과 함께 참여하였다. 참
Ⅰ. 서양의 근세사
1. Humanism(Humanity)
인간주의, 인문주의 어느 쪽에 역점을 두느냐에 따라 말이 달라진다.
1) 의의
인간성을 제한, 속박하려는 데에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려 하는 것이었다. 르네상스에 처음으로 Humanism이 나타난 것은 아니었으며, 이미 포괄적의미의 Humanism은 역사상 존재해 왔
Ⅰ. 한국의 근현대사
1. 개항기의 제 운동(개화, 위정척사, 농민운동)
개항시기와 구(舊) 체제 분열시기에 나타난 개화, 위정척사, 농민운동은 각기 경쟁하면서 당시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냈다. 이 세 운동에 대하여 살펴보면, 개화사상은 청의 북학사상의 영향을 받아 서양의 문물 도입을 주장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