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유엔여성차별철폐협약이행을 위한 국내법적 노력
(1) 개관
1970년대의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여성근로자가 증가하고 여성노도문제가 제기되기 시작했으며, 1980년대 민주화 운동과 함께 여성운동단체들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입법운동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여성계의 입법운동은 1980년대에 국가
2. 여성의 전화와 인권
여성인권과 관련된 기관을 생각하다보니 가정 처음 떠오른 곳이 ‘여성의 전화’였다. 그래서 여성의 전화에 문의해 기관방문 날짜와 시간을 정하여 기관방문을 하게 되었다.
기관방문 전 미리 궁금한 점을 e-mail로 문의 하였으며, 아래의 내용은 우리가 보낸 질문지에 대해
Q. 여성의 전화에서 지켜주지 못하는 여성의 인권이 있나요? 있다면 어떻게 해결하시는지?
A. 질문에 지켜주지 못한다는 말이 있는데 ‘지켜준다’라는 것은 강자가 약자를 보호해준 다는 뜻이 담긴 것 같아 개인적으로 싫어한다. ‘지켜준다’라는 말 보다는 ‘함께 해결한다’라는 말이 좀 더 적절한
차별이다. 고용주가 개인적 능력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여성?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근거로 남성에게만 승진의 기회를 주거나 장애를 가진 사람을 다른 사람보다 먼저 해고하는 경우는 차별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제인권법상 비차별과 평등에 대한 권리를 보장하는 국제규범들을
여성을 남성의 지배하에 종속시켰다는 것이다.
파이어스톤은 다음으로 양성간의 신체적 차이는 선천적인 구별을 강제할 뿐 아니라 경제 계급의 기원이 되는 노동 분업을 초래하였다고 말하며 양성간의 신체적 차이를 성차별의 근본적인 요소로 인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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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여성인
차별 또는 성불평등을 극복하기 위해 투쟁해 온 여성학자들에 의해서 다양한 개념으로 제시되고 있는데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남녀를 동등하게 대우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남성의 여성에 대한 지배를 종식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여성은 남성과 동일하게 대우받아야 할뿐만 아니
서비스들을 규정하고 있다. 14개의 법은 그것으로 모든 사회복지서비스 영역을 포괄하는 것이 아니므로, 계속해서 영역이 확대되어야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사회복지 서비스는 그 영역을 어떻게 구분하든, 상호 긴밀한 보완관계에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여성복지 서비스 수요는 노인,
제1장. 서론
여성은 대변적 조직이 없어 시민으로서의 지위가 약하고(주요 의사결정에서 배제됨), 국가가 가족이라는 재생산 영역에 개입을 확대함으로써 수혜자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국가의 공공 서비스 확대로 국가의 피고용인으로서의 위치가 강화되었다. 그 결과 여성은 남성보다 국가의 정책
Ⅱ.이슬람 여성인권에 대한 추상적 접근 -쿠란을 통해
이슬람은 가장 근본이 되는 통일경전, 즉 쿠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종파에 따른 쿠란, 하디스, 이즈마에 대한 해석의 차이와 더불어 각국의 근대화 정도에 따라 여성 인권에 대한 태도는 국가 및 종파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각 규약에서는 특히 여성복지와 관련하여 규정하고 있다. 즉A규약 제9조는 동일 노동에 대한 동일 임금을 포함하여 노동 조건상의 양성 평등을 보장하며(A규약 제7조), 산전산후의 상당 기간 동안 어머니에게 특별한 보호가 주어져야 하며,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어머니의 경우에는 그 기간 동안 유급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