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하다.
② 차이점 – 시와 소설의 표현 방법의 차이를 고스란히 느끼게 한다.
㉠ 시점: 원시는 대학생을 화자로 설정하여 ‘나’가 등장하고 ‘나’의 느낌을 중심으로 시상을 전개하고 있으나, 소설은 전지적작가시점을 취하고 있다.
㉡ 표현: 원시는 ‘창 밖엔 싸륵싸륵 송이눈이 ~ 톱밥 난
. 인간이 자신의 작은 욕망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과 함께 그를 방해하는 외부의 환경을 등장시켜 대립시킨다. 이 글에서 다루게 될<낙타상자>는 노사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여기에서는 소설의 작가인 노사에 대해 알아보고 그의 작품인 <낙타상자>에 담긴 여러 가지 의미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제1장 소설의 개념
1. 소설의 용어 구분
1) 픽션(fiction)
․ 허구문학 전체를 일컬음(서사시,민담,우화,설화,전설 등)
2) 로망스(romance)
․ 12세기~15세기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이나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story)
단편소설 ․ 19세기 초엽 미
글쓰는 것 자체에 흥미를 느끼고 몰두하게 되었다. 또한 이들 작가들은 작품의 결말을 내리지 않고 작품 속의 시간의 경계를 없에고 순서를 분절시키는 등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들어나갔다. 또한 realismo에서 주로 나왔던 작품 속에서 절대적 화자를 내세우는 전지적작가시점이 사라져갔다.
시점은 모든 소설의 시점을 매개하는 개념인 것일까. 몇 가지 제기되는 의문은 이런 것이다. 이를테면 '전지적작가시점'이라 하더라도 '서술자가 얼마만큼 아는 가'의 차이. 이를테면 한수산의 '미지의 새'라는 작품에서 작가는 전지적작가시점을 취하지만 서술자는 여자 주인공의 내면만을 알고 있
1.작가소개
1)작가생애 (1968~)
1968년 울산에서 태어났으며,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했다. 장편소설 《지구영웅전설》로 2003년 문학동네 신인작가상을 받으며 등단했다. 곧 이어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으로 제8회 한겨레문학상을 수상, 일약 주목받는 작가가 된다. 작품집으로 《
시점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박태원은 1930년대 활동한 작가로 이상과 함께 ‘구인회’의 활동을 통하여 모더니즘 소설에 한 획을 그었다. 여러 가지 새로운 기법을 소설에 도입하여 소설의 폭을 넓히는데 성공하였으며,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서 당대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강경애 <인간문제>
- 끊임없는 인간문제의 굴레
1. 작가소개 및 책 소개
1) 작가소개
강경애는 1906년 4월 20일 황해도 장연에서 태어났다. 1925년 평양 숭의여학교에 입학했다가 동맹 휴학과 관련하여 퇴학당하고, 이후 동덕여학교에서 1년 정도 수학했다. 1931년 《조선일보
1. 이청준 작가 소개1-1) 작가 연보
1939년 8월 9일 전남 장흥군 대덕면 진목리에서 출생
1960년 서울대학교 문리대 독문과 입학
1965년 단편 「퇴원」으로 『사상계』 신인문학상 당선
1967년 「병신과 머저리」로 동인문학상 수상
1969년 단편 「매잡이」로 대한민국문화예술상 신인상 수상
1972년 창작집
작가 자신인 것처럼 보이지만, 반드시 작가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화자는 독자 앞에 모습을 드러내기 좋아하는 화자도 있고, 오늘날의 소설처럼 되도록 자기의 모습을 감추려는 화자도 있다.
화자 문제는 시점(視點) 문제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는 같은 문제는 아니지만 동전의 양면과 같은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