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화자(話者)는 소설의 서술주체이다. 모든 서사문학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야기꾼을 반드시 가지는데, 이 이야기꾼이 화자이다. ‘카이저’가 서사 문학의 원초적 상황을 “어떤 화자가 일어났던 어떤 일을 청중에게 이야기하는 것”으로 정의한 바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서사 문학은 화자가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인생을 지혜를 깨우쳐 행복하게 만드는 종교라고 할 수있다. 당신이 행복하다 생각해도 이는 진정한 행복이 아니며,
겪는 직접적이고 절실한 것들을 이야기하였다. 김재용, "80년대 북한 소설문학의 특징과 문제점", 1992, p.84 참고
이러한 분위기 가운데 1990년대에 대외적으로 북한은 유엔 회원국이 되었고, 4자회담과 경수로 논의 등으로 외부 세계와의 대화를 지속하였다. 또한 '합영법' 등으로 외국 자본을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