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자기 소외 현상이 만연하여 윤리적 혼돈의 시대로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다. 인간의 정신적 가치의 상실, 인간 소외, 공동체 의식의 약화 등 산업 사회가 몰고 온 윤리적인 갈등과 병리 현상은 그 해결과 치유를 요청하고, 오늘날 새로운 윤리관 정립의 필요성을 절감케 해주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1. 서론
1990년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던 매국노 이완용의 증손자 윤형씨가 이완용이 친일매국의 대가로 받은 은사금으로 구입해 소유했던 땅 찾기에 나섰다. 윤형씨는 1990년 7월 서울지법 서부지원에 소유권 이전등기 청구소송을 내, 지난 1992년 11월 1심에서 승소해 소유권을 되찾았으며, 1997년 7월 서
Ⅰ. 후진타오의 등장
20세기 지구는 수많은 변화의 소용돌이와 분쟁들로 잠시도 평화롭지 못했다. 두 차례의 세계대전으로 냉전시대를 겪으며 세계는 양분되었으며, 냉전의 각축장이 되었던 한국전쟁과 베트남 전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소련의 붕괴와 함께 동구유럽의 변화, 독일의 통일 등 국제정
본격적으로 일본민족주의의 형성과 전개에 대하여 살펴보기에 앞서, 본 논문이 일본민족주의를 논의의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에 대하여 언급하도록 하겠다.
우선 민족주의에 대한 담론이 의미를 지닐 수 있는 것은, 민족주의가 근대 이후 세계 전반으로 확산된 이데올로기로서 자리 잡은 후, 오늘 날
주의의 경험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지만 10월 유신 이전의 정치 제도적 장치는 중요한 민주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었다. 유신체제의 등장이라는 정치변동은 그 이전의 준 권위주의 체제하에 존재하던 공식적 민주제도를 거의 말살하고 엄격한 권위주의 체제를 성립시켰을 뿐만 아니라 민주제도의 회복에
주의(物權法定主義)를 바탕으로 강행규정성을 가진다. 채권법은 공통법적 색채가 강하나, 물권법은 고유법적 색채가 강하다. 전세권은 가장 고유법적 색채를 강하게 가진 제도이다. 그러나 비록 물권법이 채권법에 비하여 고유법적 색채를 가진다고 하여도, 물권법 자체로서는 거의 대부분이 계수법(
1)국제질서의 변화
지금의 시대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탈냉전의 시대'이다. 전후 미국과 소련을 축으로 하는 자유민주주의와 공산주의의 대결을 막을 내렸다. 이데올로기의 대립인 냉전이 끝나고 새로운 국제질서가 도래하였다. Joseph Nye는 'FOREIGN AFFAIRS'에서 신국제질서를 언급하면서 군사적 강국
뿐 아니라, 資本主義의 내부적 모순이 심화되었기 때문이다. 社會의 存續을 위하여 資本主義體制를 補强함과 아울러 심각한 社會的 不條理를 제거하고, 國民의 生存을 배려하기 위해서는 國家가 個人의 經濟領域에까지 적극적으로 관여하지 않을 수 없게 되므로 인하여 등장한 것이 現代福祉國家이
主義, 福祉國家(社會國家)의 原理, 文化國家의 原理, 權力分立의 原理, 法治主義, 國際的 平和主義 등이 바로 그 基本原理이다. 이와 같은 基本原理들은 大韓民國의 政治的 存在形式과 存在形態에 관하여 憲法制定權者가 내린 根本的인 決斷을 의미한다.
여기서 自由民主主義란, 自由主義와 民主主義
主義가 채택되어 있음을 말하는 근거들이다. 또한 特殊訴訟節次에서는 辯論主義를 배제하고 직권탐지주의에 의한다는 규정도 통상의 民事訴訟節次에 있어서는 辯論主義에 입각하고 있음을 알리는 근거가 된다.
Ⅱ. 辯論主義 意義와 內容
1. 辯論主義의 意義
民事訴訟은 사익에 관한 분쟁을 그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