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면. 탐관오리의 죄상을 밝혀 천여 명의 관리를 교체
정치적인 부분
- 혹리와 밀고를 통한 공포정치 실행
- 인재의 등용(적인걸, 이소덕, 요도, 송경, 소량사 등)
- 관리들의 간언을 받아들이는 개방성
경제적인 부분
- <조인본업기> 반포, 수리시설 개간
- 둔전과 영전을 실행함
- 균전제의 실시
전제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수취제도를 기초로 한 국가 권력의 지배기구가 율령관제이다. 당의 율령관제는 위진남북조 이래 귀족제 사회에서 발달하여 온 관제가 율령격식으로 규정되어, 동일한 법령․행정이 동시적으로 전국적으로 집행되어 일사불란한 중앙집권적 통일 정치를 실시하는 데 있었
중국인이라면 누구나 준수해야 할 기본적인 행위준칙으로 굳히려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연구 프로젝트가 바로 동북공정이라 일컬어지는 연구 프로젝트이다.
이 장에서는 최근 발생하고 있는 국가간, 다국적 기업간, 남북간 개선공단 갈등(예: 일본 우경화 vs. 중국 동북공정,
그 시대들의 차이를 살펴보는 접근하고 있다. 책 제목이 말하는 것처럼 열려있는 중국을 설명하고 있고 동시에 열려있는 시각으로 중국을 살펴보고 있는 책이라는 느낌이 든다.
3.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중국의 역사를 한국인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다. 일반적인
국가로써 육성한 점이다.
(국가를 만들기 위해서 선비족이 선조 대대로 지켜 온 부족제 조직까지 스스로 포기하고 유력씨족장 계층을 귀족으로 재편성) 중국의 농경문화를 정당하게 평가하고 특히 중국 전통의 전제주의적 지배 방법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지방 관제는 선비족고유의 부족 제도 유
귀족층이 몰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방에서는 반봉건적인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존속했다. 이곳에서는 많은 농민들이 대농자의 전호로서 억압받고 예속적인 상태인 채로 있었다. 항상 불안정한 존재였던 자작농은 여러 방면, 즉 위협적인 대지주와 고리대금업자인 전주 및 탐욕스러운 세무관리 등에게
국가론’은 “그 이론을 과거의 역사로 무한정 소급시켜 역사발전의 시간개념을 모호하게 만든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국가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는 중국사회의 필요성이 증폭되면서 “통일적 다민족 국가’의 시각에서 중국역사를 연구해야 한다.”는 점이 유별나
. 나라에 수도가 세워졌기 때문에 나라 시대라고 한다. 헤이죠코 천도에 앞서 선정되고 시행된 다이호 율령이 일본국내의 실정에 맞게 여러 방면에서 검토하고 수정하여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율령국가, 천황중심의 전제국가, 중앙집권국가를 지향하던 시대였다. 덴표 문화가 개화한 시기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