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사를 살펴보려 한다. 그 중에서도 3·1운동 이후 사회주의 사상이 한국 민족 해방운동 내부에 수용되어 1925년 조선공산당이 결성되는 과정, 뒤이은 수차례의 검거사건과 1928년 「12테제」에 의해 조선공산당이 사실상 해체되기까지를 다룬다.
사회주의 이념 도입과 확산
(1)사회주의이념 수용·확
3. 한국의 사회주의는 민족주의의 또 다른 모습인가?
: 개인적으로는 그렇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서울파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자. 맑스주의가 한국에 들어오면서 서울파를 비롯한 많은 사회주의 분파들은 이 사상에 고취하여 조선에서 민족해방과 더불어 사회주의 혁명을 꾀했다. 본인이 연구한
한 흐름으로 파악하면서 1920년대의 사회주의운동사를 살펴보려 한다. 그 중에서도 3·1운동 이후 사회주의 사상이 한국 민족 해방운동 내부에 수용되어 1925년 조선공산당이 결성되는 과정, 뒤이은 수차례의 검거사건과 1928년 「12테제」에 의해 조선공산당이 사실상 해체되기까지를 다룬다.
조선의 대중들은 당시에 러시아혁명의 진정한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는 못했지만, 직감적으로 러시아혁명 이후 지배와 수탈이 없어지고 생산자•무산자•피지배자가 주인이 되는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고 있음을 알아차렸다. 더욱이 혁명정부가 일련의 선언들을 통해 독립과 평화와 평등
조선 공산주의자들의 학살과 범죄를 과연 남한 정부에서는 철저히 조사하지 않았는가. 얼마나 철저하게 조사하였으면 초등학교 때부터 그 만행을 외우다시피 하였고 나아가 과장과 왜곡을 서슴치 않아 국가권력이 국민들에게 의식화시켰으며 좌익 운동가나 월북인사들의 가족과 친지들까지 감시와
조선공산당으로 승인받으려고 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 1923년 7월 서울에서 홍명희, 김찬 등은 신사상연구회를 조직하여 강습회와 토론회를 열고 책과 잡지를 펴냈다. 이들은 1923년 5월 꼬르뷰로(고려국) 국내부와 관련을 맺고 있었다. 신사상연구회는 1924년 11월 화요회로 이름을 바꾸고 행동단체로
조선공산당으로 승인받으려고 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 1923년 7월 서울에서 홍명희, 김찬 등은 신사상연구회를 조직하여 강습회와 토론회를 열고 책과 잡지를 펴냈다. 이들은 1923년 5월 꼬르뷰로(고려국) 국내부와 관련을 맺고 있었다. 신사상연구회는 1924년 11월 화요회로 이름을 바꾸고 행동단체로
인물들과는 달랐다. 가장 혁명적인 운동가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그는 확고한 사회주의자였으며, 궁극적인 지향점을 성취하기 위하여 온 몸을 사회주의 운동에 바쳤다. 후술하겠지만, 그의 운동방식은 매우 독특한 것이었으며 사회주의 운동사에서 한 축을 담당할 정도로 대단하였다. 그렇기에 그가
1. 머리말
3․1운동이후 동아일보, 조선일보, 개벽등 확대된 언론매체를 통해 광범위하게 소개되기 시작한 개조사상은 노동공제회, 조선청년회연합회, 지역청년회등의 활동에 이론적 근거를 제공했다. 특히 새로 수용된 사회주의 사상을 기반으로 한 사회주의 운동은 민족운동의 한 범주로 자리
인물들도 여운형과 함께 좌우합작운동을 했으며, 따라서 여운형과 비교되어 연구되기도 했다. 그리고 그가 일제 강점기 시절 《조선중앙일보》사장을 지내면서 언론인으로서의 활동, 1930년대 조선체육회 회장, 1945년부터 암살당할 때까지 조선체육회(현 대한체육회) 회장을 지내며, 체육과 관련된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