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가나 월북인사들의 가족과 친지들까지 감시와 협박의 굴레에 던져놓았던가. 상식적으로 식민지시기공산주의자들의 독립운동에 대해 올바로 평가하고 그 공헌을 인정하는 작업들이 과연 무엇이 문제인가. 이렇게 상식적인 작업들이 왜 이루어져 그들이 공정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이제야 시작될
식민지시기 말 한국민들이 침략전쟁과 전쟁경제에 동원된 것조차 민족말살의 경험이 아니라 자본주의적 고통에 대한 최초의 경험이고 근대적 변신의 ‘좋은’ 기회였다”고 거리낌 없이 주장하는 안병직의 말이나, 일제 총독부의 공문을 근거로 “(일제총독부가) 대민(對民) 업무에서 얼마나 엄정한
한국의 사회주의 운동이 식민지시기부터 오늘날까지 부딪힌 문제를 독일은 19세기 중반에 경험하였기에 비교의 대상이 충분히 된다고 보았다.
특히 독일 사회주의 운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독일 사회민주당(Sozialdemokratische Partei Deutschlands, SPD)의 역사 이를 위해서 본 발제문은 독일 사회주의 운
시기에는 국권 회복과 조국광복을 위한 민족해방투쟁의 중심무대가 된 곳이다. 특히 독립운동사에서 큰 줄기를 이루는 서북 간도를 중심으로 한 남․북 만주에서의 한민족해방투쟁사는 이 일대에 형성된 대규모 조선인 사회를 바탕으로 전개될 수 있었다.
만주는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 한국과
운동의 이념과 방략』, 한국독립운동의 역사 01,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07, pp. 3-4.
본 보고서는 이러한 한국의 민족개념을 기반으로 한 독립운동의 방법론에 대한 조사이다. 한국은 1905년 을사조약으로 외교권을 박탈당한 이래 1910년 일본에게 완전히 병합 되면서 일본의 식민지국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