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에 대한 세분화는 인간의 호기심이라는 본성으로부터 생겨난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신은 과연 존재하는가?’ 라는 인간의 호기심에서 생겨난 종교철학(宗敎哲學)이다.
종교철학은 사전적 의미로 ‘종교를 철학의 대상으로 삼아 합리적으로 명료하게 비판·탐구·논증하는 학문’이다. 즉, 종교
철학적 문제 영역에 발을 들여 놓고 있는 것이다.
철학적 사색은 우리 자신과 세계에 대한 만족스러운 이해와 삶의 의미를 좀 더 분명히 하고픈 인간의 지적 호기심의 발로이기도 하다.
2) 신존재를 옹호하는 논증들
신존재를 옹호하려는 근거 중에서 제일 눈에 띄는 '존재론적 증명', '개념론적
[제 1 장 ] 종교에 대한 철학적 탐구와 논의 :종교철학과 신
1. 종교철학은 무엇인가?
종교는 인간의 삶과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의 이성에 기본 한 합리주의 사상이 인본주의를 주장하고 있는 현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대다수 인간은 아직도 신은 존재하는가? 인간이 죽으면 어
2. 증명으로서의 유신론적 논증
증명 -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타당한 논증.
유신론적 논증이 신의 존재에 관한 증명 - 그 논증을 진지하게 고려하는 사람이면 누구나가 그 논증의 전제들이 참,추리 방식이 타당,신의 존재에 관한 결론이 참임을 알 수 있어야 됨.
그러나 결정적이고 보편적으로 설득력
철학(스콜라학파)의 성격
(1) Scholar란 말은 샤를 대제의 궁정학교 명칭에서 유래된 듯.
(2) 신앙과 지성, 종교와 철학의 유기적인 조화 강조.
(3) 기독교와 희랍 철학의 혼합,교회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
(4) 그들의 책임은 신학을 그 시대 사조에 맞추어 재조정하는 일.
Ⅲ. 스콜라철학(스콜라학파)
신의 존재를 옹호하는 논증과 그에 대한 반박
1. 유신론이란?
지난 2천 5백 년 동안의 서구 문화 안에서 종교를 연구하는 철학자들의 주된 관심은 유신론의 신 개념이었다. 유신론에서 신은 세계를 초월해 있는 전지전능하고 완전하게 선한 영적인 존재자로서 생각되었다. 이러한 관점을 고전적인
철학의 반박에서 시작된 철학의 여러 경향과 함께 신(新)칸트주의 철학은 20세기 철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현대철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사상가들은 1930년대까지 출판된 저서들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이 무렵에는 M.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1927), K.야스퍼
신이 죽었으며 무가치 한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 발표문에서는 우선적으로 신을 정의하고 그 신이 존재한다는 것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보여주려고 하며, 특히 최근의 과학 발전과 맥을 같이 하는 ‘설계 논증’을 중심으로 논증을 전개하여 신의 존재를 밝힐 것이다.
신론적 종교들에도 동등하게 적용될 수 있다.
정리하면, 이 보고서에서 등장하는 신이라는 존재는 유일하며 전지전능하고 지선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읽기 바란다.
2. 신의 존재에 대한 논증신의 존재에 대한 논증은 고래로부터 매우 여러 가지가 있었다. 지금부터는 여러 논증들 중에서 가장
존재와 인식의 모든 영역으로 넓히려고 노력했다.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라는 가장 확실한 명제에서 출발하여 엄밀한 논증에 의해 모든 것을 연역하려고 했지만 스피노자는 한층 더 철저히 기하학적 방법을 철학에 적용하여 철학을 극히 엄밀한 논증적 학문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