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 죽었으며 무가치 한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 발표문에서는 우선적으로 신을 정의하고 그 신이 존재한다는 것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보여주려고 하며, 특히 최근의 과학 발전과 맥을 같이 하는 ‘설계논증’을 중심으로 논증을 전개하여 신의 존재를 밝힐 것이다.
수 있다. 흄에 따르면 목적론적 논증이란 우리에게 관찰되는 자연의 질서와 조화에 기초하여 이것을 설계한 지적인 디자이너-설계자-를 결과로서 이끌어내는 논증이다.
3) 존재론적 논변 - 안셀무스(Anselmus)를 중심으로.
신학자 성 안셀무스는 신의 존재를 믿으면서도 신에 대한 합리적 이해를 위해
[제 1 장 ] 종교에 대한 철학적 탐구와 논의 :종교철학과 신
1. 종교철학은 무엇인가?
종교는 인간의 삶과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의 이성에 기본 한 합리주의 사상이 인본주의를 주장하고 있는 현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대다수 인간은 아직도 신은 존재하는가? 인간이 죽으면 어
중심으로 일어났기 때문이다. 물론 여기서 논의되는 내용들은 대부분의 다른 유신론적 종교들에도 동등하게 적용될 수 있다.
정리하면, 이 보고서에서 등장하는 신이라는 존재는 유일하며 전지전능하고 지선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읽기 바란다.
2. 신의 존재에 대한 논증신의 존재에 대한 논
신론적 사상은 그 후, 진화론의 한 축을 이루었다. 다윈의 스승이었던 페일리는 자연속의 신비한 조화는 창조주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다윈은 그러한 조화는 적자생존에 의한 자연선택의 결과로 해석하였다. 아사 그레이는 이러한 자연의 조화를 지적설계(interigent d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