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白川鄕, 庄川의 상류, 도야마현의 고까야마(五箇山) 지방 등 산지의 주택에는 새를 재료로 사용한 급구배의 큰 지붕형식의 갓쇼즈꾸리(合掌造り; がっしょうづくり)가 사용된다. 이 갓쇼즈꾸리는 대가족이 생활할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양잠이나 수납공간으로 사용되는 너른 지붕공간을 갖는다.
등 새로운 소재를 사용한 작품 등을 선보였으며, 상상력이 풍부한 환상적인 건축세계를 스케치하여 출판하기도 하였다. 그의 다양한 공간의상과 예민한 감각은 금세기 건축가 중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된다.
가 “일본인은 끊임없이 세계를 가슴 안에 그리고 있다”고 지적했는데, 이는 정원이나
공간이다. 사랑채는 가문의 위용을 나타내기 위해 정성들여 꾸며지며, 집 안에서 제일 높은 기단 위에 건축되고, 대청 앞에는 가문의 권위를 나타내는 편액이 붙어있다. 사랑방 옆에 붙어 있는 침방은 주인의 일상 취침공간으로서 태종조에 부부 별침을 명한 이후로 상류주택에서 지어졌다. 서고는 책
생활의 안정 =>의식주를 비롯한 생활 개선에 대한 여론 또한 높아짐
전기제품의 보급(1995년경)
* 주택 양식의 변화
개인생활 중시, 특히 어린이 교육문제와 관련한 개인실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 => 프라이버시 중시됨
식생활을 중심으로 한 생활 전반의 편리성을 위해 공동 공간으로서의 다이
일본 격투기의 일종으로, 일본의 국기(國技)인 씨름.
2.5. 스모의 특성
① 두 사람이 서로 맞잡고 넘어뜨리거나, 지름 4.6m의 씨름판 밖으로 밀어내거나 하며 힘과 기술을 겨루는 스포츠로, 개인경기로 일본 격투기의 일종
② 일본사람들은 이 스모를 한자로 표기할 때 `상박(相撲)`이라고 쓰며,
일본 전통가옥
전통 일본식 가옥에는 공간과 공간을 차단하는 벽이 없다. 방과 방사이나 욕실 등 공간 구분은「후스마(ふすま: 나무로 된 골격에 두꺼운 종이를 바른 문)」나「쇼오지(しょうじ: 나무로 된 골격에 창호지를 바른 문)」가 대신했다. 이「후스마」를 열어 놓으면 넓은 공간이 생기므로 공
방 앞의 넓은 마루를 의미한다.
- 대청은 조선시대 상류 주택의 의식과 권위를 표현하는 상징적인 공간이며 각각의 방을 연결하는 공간으로 오늘날 주택의 거실에 해당하는 공간이다.
- 여름철에 분합문을 서까래 밑에 내려진 들쇠에 걸어 올려놓으면 대청은 열린 공간으로 생활의 중심이
주택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본주택의 주생활 패턴을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전자형(田の字型)에서는 전형적인 실의 이용패턴이 나타난다.
전자형 민가에서는 광간형에서와 달리 손님을 접대하는 등 마을 생활이 일어나는 공간(出居; 데이)과 가족생활이 일어나는 공간(台所; 다이도꼬
일본의 국보로 교토의 ‘니시-혼겐지’에 있는 ‘시로쇼인’은 이러한 형식의 대표적 건물이다.쇼인즈쿠리는 집에 건물이 여러 채가 있어서 손님을 맞기 위한 외부공간과 살기 위한 내부공간을 확실히 구분한다. 이 시대에 특히 발전한 것은 차를 마시는 공간인 다실의 건축이다. 약용 음료로 일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