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희의 생애
주희는 1130년, 중국 복건성(福建省) 우계(尤溪)현에서 태어났다. 당시는 송나라가 북쪽 오랑캐인 금(金) 나라에게 쫓겨 양자(陽子)강 남쪽으로 내려와 남송(南宋)을 세운지 얼마 안 된 혼란한 시기였다.
당시 송나라 정계(政界)에서는 금나라와 싸워서 잃어버린 영토를 되찾아야 한다
Ⅰ 이황 VS. 이이
1. 퇴계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理氣論)
• 퇴계: 훈구-척신의 시대에 ‘실천을 위한 무기’로 재구성. 체용론(體用論)으로 이의 능동성 설명
2) 심성론
• 주희: 마음은 본체인 성과 작용인 정으로 구성. 정에 사단과 칠정이 있다.
• 퇴계: 칠정보다 사단을, 기질지
철학의 근본적 요청에 충실하려 했기 때문이다.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면적 깨달음 때문. 등등이 원인) 결국 이기심성론은 논리적인 논의이면서 동시에 그 이상이기도 하다. 유학과 관련하여 주희에 체용론이 한국사회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어 주기론과 주리론으로 양분되어 유학자들에게 많은
제1장 동양윤리사상 개관
-周나라의 봉건제도
↳힘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되어감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사회를 바로 잡기 위해 인간의 윤리성을 회복하려 하는 노력 등장
<유, 도, 묵,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공통점
-유가
①공자: 인, 예
②맹자: 인, 의
③순자: 예
-묵가(묵적
사상가들 중에 나중에 주희에 의해 집대성되는 주자학 계열에 서는 사람들로서 북송에 활동했던 유력선 다섯 사람이 있다. 이들은 ‘북송의 다섯 선생’이라 하며 주돈이, 장재, 소옹, 정이, 정호이다. 이들이 살았던 시대는 당나라와 연결되는 시기이다. 역사적으로 당에서 송으로의 변혁기는 사회 각
사상을 가미하면서 이론적으로 심화되고 철학적인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즉, 북송(北宋)의 정호(程顥)는 천리(天理)를 논하였고 그 아우 정이(程)는 ‘성즉리(性卽理)’의 학설을 폈으며, 그 밖에 주돈이(周敦)·장재(張載)·소옹(邵雍) 등이 여러 학설을 편 것을 남송(南宋)의 주희(朱熹:朱子)가 집성(集
신유학이라고도 불리는 송대의 성리학은 북송5자인 주돈이,장재,소옹,정호,정이를 거쳐 주희에 의해 집대성되었는데, 주희는 이 과정에서 육구연과의 철학적인 의미를 담은 사상논쟁을 하게 되며 주륙 논쟁 혹은 아호사에서 시작된 논쟁이라 하여 아호논쟁이라고 불리게 된다. 1183년 육구연의 제자였
사상을 가미하면서 이론적으로 심화되고 철학적인 체제를 갖추게되면서 천리, 성즉이 등의 여러 학설이 나왔다. 이것을 주희가 집성, 정리하여 철학의 세계를 세운 것이 성리학으로 일명 주자학이라고 한다.
② 불교와 도교의 영향
성리학의 기원 혹은 성격을 논하는 경우 도교와 불교의 영향을 말
[공자의 예와 맹자의 예]
공자에게 있어서 예(禮)란 인의 외적인 실현으로 최상의 사회규범으로서 인을 실현하는 근본이라면, 맹자에게 있어서 예(禮)란 단지 인의를 절도에 맞게 실현하여 잘 조절하고 형식화 하는 것이다.
<중 략>
[법가에서 엿보이는 도가의 특징]
법가의 술은 법치를 잘 하기 위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