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씨고아(趙氏孤兒)》에 나타난 인물형상
《조씨고아(趙氏孤兒)》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은 도안고(屠岸賈)와 정영(程嬰)등 몇몇 인물을 제외하고는 한 두 번의 등장과 한 두 마디의 대사만이 있을 뿐이어서 특별한 성격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이제부터 등장인물 중에서 개성이 뚜렷한 몇
그 사적이 남아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잡극을 공연한 배우들의 신분적 지위는 어떠하였을까? 잡극배우의 경우 작가보다 그 연구가 미미한 편이지만, 하정지(夏庭芝)의 《청루집(靑樓集)》 배우들을 수록한 배우수첩
등의 자료를 통해 당시 잡극배우의 대체적 성격을 알아볼 수 있다.
희곡학자들은 “중국의 제대로 된 연극은 원잡극(元雜劇)으로부터 시작된다.”라고 할 정도였다. 元 잡극은 대도(大都) 지금의 북경(北京)을 중심으로 크게 성행 했으며, 북방 사람들의 희곡이다. 잡극은 순전히 북방에서 발전한,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음악상으로는 북곡(北曲)을 사용하고, 몽고(蒙古)
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
중국인들이 색상을 선택하는데 있어 상오색이 길하다고 여기는 전통적인 색의 관념과 깊은 관련이 있다. 고대 중국인들은 주나라 시대 이래로 우주는 목, 화, 토, 금, 수의 다섯 가지 자연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다섯 가지 자연물질의 상생과 상극의 순환으로 형성된 오행이 자연만물의 생성과 변
집단이나 화자와 청자 간의 사회적 관계, 그들이 행하는 상호 작용의 구조, 언어 행위 참가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요소들이 포함된다. 지금 베이징의 일부 젊은 여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
중국의 정치가·역사가. 항일전쟁 때 급진적 자유주의자로서 인민정치협상회의 등에서 활약하였다. 전후 베이징 부시장, 전국인민대표대회 대표, 중국사학회 이사 등의 요직에 있었다.
이 대표적이다. 吳唅은 《談歷史劇》에서 ,
歷史劇은 반드시 역사적인 근거가 있어야하며, 인물·사실
중국희곡은 노래, 대사, 무술, 동작, 춤등이 함께 어우러지는 종합 공연 형태로서 예술적 표현 수단이 매우 풍부하다. 무대 배경과 도구 및 춤사위 등과 같은 공간의 조형, 노래와 대사 및 반주 등의 시조 수단을 다양하게 이용하여 인물의 미묘한 심리 활동과 성격을 표현한다. 이처럼 대사와 음악, 미
통해 제해권을 되찾게 된다. 부경대학교 해양문화연구소, 조선전기 해양개척과 대마도, 국학자료원, 2007, 15~24쪽.
고려 말에서 조선 전기에 수군 제도를 정비하고 강화하는 데 힘썼으며, 세종 1년에는 대마도 정벌에도 성공한다. 이후에도 왜인들에게 어장을 개방하는 등의 교린정책과 수
희곡, 시 등을 썼다. 그리하여 모파상의 생애에는 아무런 사건도 없었고 오직 창작이라는 작업과 그 작업의 과로로 인한 시달림만이 있을 뿐이었다. 명성을 얻으면서 과로로 인해 지병이 되었던 두통과 안질, 우울증은 점점 악화되었고 끝내는 광증으로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이러한 정신적, 육체적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