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그리고 전통적 국민국가를 초월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주된 쟁점이 되고 있다. 사실 많은 서구사회는 모두가 한 가지 동일한 도전에 맞서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2 서구사회다문화주의의 전개양상
서구사회 국가는 문화와 정체성의 다양성이라는 현실을 고려하여 여러 영역에서 일련의
사회에서의 복지 구현이라는 지역사회복지가 각광을 받기 시작하여 이제는 사회복지실천기술영역, 사회복지정책영역과 더불어 3대 영역으로 자리매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역사회의 개념 변화를 시대별로 구분하여 그 특징을 요약하고, 현대사회에서 개념변화의 특징을 설명하
문화적인 차이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이외에도 우리나라 사람으로서 정말 기본적인 역사지식을 모르는 경우,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간간히 존재한다.
본론에서는 현대사회에서 우리가 문화와 교양에 대해서 공부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논하고, 우리사회에서 다문화주의가 중요해진
문화적 다양성이 대두되는 상황 앞에서 그동안 국민국가는 통합주의와 혈통주의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했다.
우선 통합주의는 프랑스에서 주로 발전한 방식이다. 현대사회와 다문화주의』의 저자이자 정치학자인 마르티니엘로는 이를 ‘동화주의’라고 명명했다.
통합주의란 문화적 동화를
문화적 가치나 삶의 양식에 대해 토착민 집단이 새로운 종류의 사회구성원과 관계를 어떻게 맺음을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이기도 하다. 다문화주의적인 사회통합은 이질적인 존재 집단이 다양성을 유지하면서 통일성을 이룬 상태로, 모든 개인들이 성, 인종, 민족, 국적, 종교 등의 차이로 인해 차별받
다문화사회를 검토하기 이전에 우선 다문화주의란 무엇인지 그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다문화주의란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넒은 의미에서 다문화주의는 현대사회가 평등한 문화적, 정치적 지위를 가진 상이한 문화집단을 끌어안을 수 있어야 한다는 믿음이다. 서구에서는 특
문화’라는 개념은 다인종, 다민족으로 구성된 사회와 국가에서 나온 개념으로 문화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백인문화에 대항하는 개념으로 쓰였던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이 개념은 확장되어 지배와 피지배, 중심과 주변이라는 위계관계를 적용할 수 있는 모든 문화에 쓰이고 있다. ‘다문화주의’는
사회복지서비스 제공기관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86% 이상이며, 기관이 있다는 사실을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는 39.2%나 되었다.
③가정폭력과 불화 등으로 이혼 급증의 문제가 있다.
국제결혼가정 부부는 사랑에 의하여 연애기간을 가지고 결혼을 결정한 것이 아니라 종교적 이유, 경제적 목
Ⅰ. 서론
현대사회를 상징하는 말 중 하나는 다문화주의로 네이션 그리저의 '다문화주의'가 승리했습니다. 우리는 지금 다문화다라는 선언은 다문화주의가 세계적으로 거부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임을 상징합니다. 세계 각국이 다민족·다민족·다문화사회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데, 이는 세계화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