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미에란 일본 에도시대에 일본 막부가 기독교 신자들을 배교시키기 위해서 밟도록 강요한 그림인데, 나무판에 동판으로 된 예수상이나 예수와 마리아 모자상 또는 십자가에 달린 예수상등을 박아놓은 물건이다. 당시 이것을 밟기를 거부한 많은 사람들은 순교 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그 배교자들은
1. 환상적 민담
‘환상적 민담'은 말 그대로 환상이 개입하여 현실과 비현실이 한데 어우러지는 이야기다. 선녀나 산신령, 도깨비 같은 초월적 존재가 등장하거나, 지하국이나 저승세계 같은 초월계를 여행하거나, 구렁이와 여우 등 동물이 사람으로 변신하거나(혹은 사람이 동물로 변신하거나), 호랑
(1) 중국의 천하사상(天下思想)
중국의 天下思想을 논함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지니고 있었던 천하의 개념을 밝히는 문제가 될 것이다. 중국에 있어서 천하란 원래 西周시대의 최고신이었던 천의 주재 아래있는 모든 영역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포괄한 개념이었다. 따라서
1. 중국전통사상
(1) 중국의 천하사상(天下思想)
중국의 天下思想을 논함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지니고 있었던 천하의 개념을 밝히는 문제가 될 것이다. 중국에 있어서 천하란 원래 西周시대의 최고신이었던 천의 주재 아래있는 모든 영역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포괄한 개념이
현세(現世)에 유익한 원자력발전,
후세(後世)에 재앙이 될 원자력발전
1. 현실
가. 원자력 발전이란 : 우라늄, 플루토늄 등의 핵융합 반응에 의해 만들어지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기술이며, 원자력발전은 일반 화학에너지에 비해 효율이 커서 1kg의 우라늄은 약 260만 톤의 석탄, 또는 약 91만 리터
현세이익(現世利益)을 꼽고 있는데 창가학회의 입신 과정을 살펴보면 가난과 병마의 치유, 특히 정신적 치유를 원하고 삶의 의미를 찾는 사람들(위의 책, 2013:112)이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창가학회의 특징은 포교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으며, 타종교와 달리 정당 창설로 뚜렷하게 나타난다. 일
현세성(現世性)
‘국가 사회의 안정’의 필요 주요 관심사는 현세였으며 중국사상의 주류인 유가는 현세 중시
외래사상인 불교도 중국화된 이후 현세성이 강화
토착사상인 도교는 불교보다 더욱 현세적
- 실용성(實用性)
사람들은 실제 문제의 해결에 열중 자연과학 방면에서 가장 발달한 것도
로마 문명과 연극
1. 머리말
고대 그리스·로마의 현세주의(現世主義) 전통, 중세 암흑기의 신본주의(神本主義) 전통, 르네상스 시대의 인본주의(人本主義) 전통이 유럽의 가장 주류를 이루는 사상이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철학과 사상은 특히 문학 속에서 가장 잘 찾아볼 수 있다. 로마의 문학
도올 김용옥의 ‘논어이야기’ 가 방송에서 화제(話題)를 일으킨 적이 있었다. 누구나 학창시절에 접했으면서도 한자로 되어 있어 단지 어렵다는 이유로 접근하기 어려운 ‘논어(論語)’를 쉽게 재해석(再解釋)을 한 것도 요인이었겠지만 무엇보다도 현세(現世)를 살아가는 모두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현세(現世)의 부모를 위해서 불국사를, 전생(前生)의 부모를 위해서 석불사를 창건하고 신림(神琳)과 표훈(表訓)을 각각 청해서 거주하게 했다고 되어 있어 [자료 1], 불국사와 석불사는 김대성 개인의 원찰인 듯 전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불국사와 석불사는 당대 불교 예술의 최고 결집체라는 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