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은, 자본 축적 등의 일정한 사회적 조건하에 발전할 수 있는 기술적 매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홍기선은 정부 관여와 미디어 자원의 풍족성이라는 축으로, 한국 방송의 발전과정을 개발 독점형, 폐쇄적 분배형, 특혜적 독과점형, 개방적 경쟁형으로 나누어 분석한 바 있다. 이 모델은 정부
하며, 수익성이 확보된 상황에서 중 장기적으로 지역성이 강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제작 능력을 향상해야 한다. 재정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수익성을 담보할 수 없는 지역방송은 공익적인 역할에 소홀하기 마련이고 경쟁력 있는 지역 프로그램의 제작과 편성을 기대할 수 없다는 사실은 명백하다.
방송개혁의 논의가 한창이던 불과 2, 3년 전 신문은 방송을 죽이기 위해 방송 개혁의 필요성을 주장했던 것인가.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미디어 비평은 자기 치부를 드러냄으로서 자기 혁신의 기회를 갖고, 이를 통해 언론에서 멀어져 가고 있는 수용자의 신뢰도를 회복하는 의미를 갖는 것이다.
미디어
통한방송프로그램에 대한 내용 규제가 이에 해당된다. 또한 이종 망에서 제공되는 동일 서비스를 비차별적으로 규제하여 상호 경쟁과 혁신을 촉진하는 것도 법과 규제제도의 측면에서 당면하고 있는 새로운 과제이다. 현재의 통신과 방송으로 구분된 틀로서는 새로운 융합현상에 효과적, 효율적으로
프로그램대로 제품설명을 함으로써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정보를 보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원하는 상품의 방송을 보기까지 다른 여러 상품들에 대한 방송을 보면서 계획하지 않은 구매를 할 가능성이 크다.(이은희,2003) 또한 인터넷이나 카탈로그 쇼핑은 상품을 충분히 검
문화
문맹률은 약 10%밖에 되지 않는다. 6∼15세의 어린이를 위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무상의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주로 잡지와 외국신문에 대해 행해지던 언론검열은 점차 완화되고 있다. 라디오·텔레비전 방송국 대부분이 상업적 방송국이다.
타이완에서는 중국 문화가 우세하다. 중국의
방송분야의 구체적인 지원 대상을 다음과 같이 무려 11가지로 대폭 강화했다. 그러나 이중에서 기금의 가장 큰 조성원인 광고분야의 지원은 여섯 번째의 한 항목으로 되어 있다.
1. 敎育放送 및 기타 공공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放送
2. 공공의 목적을 위한 放送事業者의 설립 및 放送프로그램 製作
방송인의 의식변화가 순간적인 차원으로 머물지 않도록, 남과 북의 상이한 방송철학 속에서 통일지향성의 합치점이 무엇일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시청자들이 북한방송을 보고 나서 느끼는 북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형성에 대해서도 우리가 체계적으로 분석해보아야 할 것이다. 부
상황이다. 웹과 소셜플랫폼, 디지털기술의 등장으로 TV는 점점 소셜화되고 있다. 즉, TV를 보는 관점에서의 소셜 인터렉션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TV2.0과 소셜 텔레비전(소셜TV)이란 무엇이며, 구체적인 시청사례를 조사하고, 향후 텔레비전 산업에 미칠 영향과 전망을 분석하기로 하자.
방송의 위기론이 지속적으로 거론되어 왔다. 그동안 지역에서의 배타적 독점으로 얻어왔던 수익성을 기반으로 한 지역방송의 지역성 구현은 이미 한계에 이른 것이 이야기되고 있기도 하다. 따라서 향후 지역방송의 지역성 구현이라는 본분의 정체성을 공고히 하기위해서는 다각적인 연구와 노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