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지전(全)은 120회본으로 100회본의 내용 뒤에 전호의 난과 왕경의 난을 평정하지만 간신배들의 모함으로 비극적인 결말을 맞는 내용이 그려진다. 이런 120회본을 바탕으로 명말 청초에 비평가 김성탄(金聖嘆)이(1610~1661년)의 자기의 문학관으로 인물들이 조정에 불려 들어간 이후의 일을 과감히 삭제
", 개성이 더욱 복잡해져서 결국에는 중국 고대소설 인물의 유형화 전형에서 개성화 전형으로의 전환 과정을 완성시킬 수 있었다.
다섯째, 민간 창작에서 문인 창작으로의 변화이다. <삼국연의>·<수호전>·<서유기> 등은 대부분 민간문학과 작가문학이 서로 결합된 산물로서, '설화' 예술의 명백
중국사에서도 최초로 평민도 자신의 아들이 엘리트로서 관계에 진출할 수 있다는 희망을 현실적인 것으로 갖기에 이르렀다.
11세기의 지적 생활은 아마도 이제까지보다 훨씬 다양하고 흥미진진하게 전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학문. 문학. 예술의 모든 분야는 급속히 팽창되고 도시 지향적인 문인계층
중국사에서도 최초로 평민도 자신의 아들이 엘리트로서 관계에 진출할 수 있다는 희망을 현실적인 것으로 갖기에 이르렀다.
11세기의 지적 생활은 아마도 이제까지보다 훨씬 다양하고 흥미진진하게 전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학문. 문학. 예술의 모든 분야는 급속히 팽창되고 도시 지향적인 문인계층
문학-제1기 조선후기
9.1. 민족 수난에 대응한 문학
9.1.1. 시대변화의 계기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1기이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두 차례의 전란을 겪고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에 들어선 것은 동아시아 세 나라가 함께 겪은 변화였다. 일본의 덕천막부와 중국